[한일문화 비교]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두가지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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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일문화 비교]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두가지 시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야스쿠니란 어떤 곳인가?

▣ 야스쿠니 신사의 성격

▣ 야스쿠니 신사의 모습

▣ 신사 속 유슈칸(ゆうしゅうかん)

▣ 야스쿠니를 바라보는 두 가지의 시각

▣ 결 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야스쿠니 신사의 모습
○ 도리이 : 전통적인 일본의 문으로 일반적으로 신사의 입구에서 발견된다. 도리이의 기본적인 구조는 두 개의 기둥이 서있고 기둥 꼭대기를 서로 연결하는 가사기로 불리는 가로대가 놓여있는 형태이다. 제일 위에 있는 가로대의 약간 밑에 있는 두 번째 가로대는 누키라 부른다. 도리이는 불경한 곳(일반적인 세계)과 신성한 곳(신사)을 구분짓는 경계이다. 신사의 입구에 있는 다이이치 도리이는 일본에서 가장 큰 도리이로 높이는 25m에 달한다.
○ 동물상 : '군견위령상(1992, 개)' '전몰마위령상(1958, 말)' '구혼탑(1985, 비둘기)'이다. 천황과 황군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면, 미물일망정 그 영령을 기려야 한다는 뜻이다.
○ 오테미즈샤 : 정화샘으로 화강암으로 만들어져 그 무게만 18t에 달한다고 한다. 하이덴으로 들어가 배례를 하기 전에 입과 손을 씻는 곳이다.
○ 하이덴 : 합장하고 절을 하는 곳이다.
○ 레이지보 호안덴 : 주요 정전인 혼덴의 뒤편에 위치하고 있다. 손으로 만든 일본식 종이에 전몰자들의 이름을 적어 그 위패를 모시는 곳이다.
○ 오무라 마쓰지로 동상 : 오무라 마쓰지로(1824~1869)는 메이지 유신 당시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인물들 중 한 사람이다. 일본군의 아버지로 일컫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오에 시노부, 『야스쿠니 신사』, 小花출판사, 1983, 양현혜·이큐태 옮김
- 다카하시 데쓰야, 『야스쿠니 문제』, 역사비평사, 2005, 현대송 옮김
- 서승, “우리에게 “야스쿠니 신사”는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역사》 제24호 2006.6, pp. 115~128, 내일을 여는 역사
- 박용배, 히토히로와 고이즈미의 ‘내마음’, 2006.08.21, 주간한국
- 천광암, 日 ‘총리참배 반대’ 대세로, 2006.7.25, 동아일보
- 한홍구, 신들의 무덤에 침을 뱉어라, 2004.12.02, 한겨례21 제 537호
- 강태호, “야스쿠니에 갖힌 아버지 영혼 풀어주세요”, 2006.7.18, 한겨례
- 정용인, ‘야스쿠니’는 일본에게 어떤 의미인가?, 2010.8.17, Weekly경항
- 야스쿠니 관련 자료집, 야스쿠니반대공동행동, 2006
- http://www.yasukuni.or.jp/
- http://www.anti-yasukuni.org/index.php
- http://ja.wikipedia.org/wiki/%E9%81%8A%E5%B0%B1%E9%A4%A8

▣ 참고 영상
- 리잉 감독, “야스쿠니”, 2009, 다큐멘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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