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방법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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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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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데카르트, 방법서설


제1부 - 학문들에 대한 고찰

제2부 - 방법의 주요 규칙들

전략


본문내용
그러나 나는 언어를 공부하고, 고전을 탐독하며, 이 책 속에 있는 사건이나 우화를 익히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했다고 생각했다. 다른 시대의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은 여행을 하는 것과 거의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민족의 관습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것은 우리의 관습을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 좋은 일이고, 또 아무것도 보지 못한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듯이, 우리의 생활 양식에 어긋나는 것은 모두 우스꽝스럽고 불합리한 것으로 생각지 않도록 하는 데도 좋은 일이다. 그러나 여행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 자기 나라의 사정에 대해 어둡게 되고, 또 지난 시대의 일에만 너무 몰두하면 현재의 일에 대해서는 대체로 모르게 된다. 나아가 우화는 있을 수 없는 것을 마치 있을 수 있는 것처럼 상상하게 하고, 또 아무리 충실한 역사라도, 이것이 비록 보다 그럴듯하게 보이기 위해 사태의 본질을 바꾸거나 늘리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비교적 보잘것없고 하찮은 상황들은 거의 대개 생략해 버리는 것이 보통이고, 이렇게 해서 나머지 부분들은 있는 그대로 나타나지 않게 되며, 또 이것에서 끌어낸 것을 본보기로 삼아 자신의 품행을 지도하는 사람들은 소설 속의 기사처럼 엉뚱한 짓을 일삼고, 자신의 힘이 미치지도 못하는 것을 기획하게 되는 것이다.
나는 웅변을 아주 존중했고, 시를 매우 사랑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배움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정신의 타고난 재능이라고 생각했다. 아주 예리한 추리력을 갖고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하는 사람은, 설령 그가 브르타뉴 지방의 사투리밖에 말할 줄 모르고 수사학(rhetorique)을 배운 적이 전혀 없다고 해도 언제나 자기 주장을 가장 잘 납득시킬 수 있고 고상한 말로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은 시학을 전혀 모르더라도 가장 훌륭한 시인임에 틀림없다.
나는 특히 수학에 마음이 끌렸는데, 이는 그 근거(raisons)의 확실성과 명증성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당시만해도 나는 아직 수학의 참된 용도를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이 단지 기계학(mecaniques)에만 응용되고 있음을 보고서는, 그 토대가 그토록 확고부동함에도 불구하고 왜 아무도 지금까지 이 위에 더 탁월한 것을 세우지 않았는지를 의아하게 생각했다. 이와는 반대로 도덕을 다룬 고대 이교도들의 저서를 나는 아주 화려하고 웅장하지만 모래와 진흙 위에 세워진 궁전으로 비교했다. 그들은 덕(vertus)을 가장 높은 곳으로 끌어올리고, 이 세상의 무엇보다도 더 존중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게 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덕이 어떻게 인식될 수 있는지를 충분히 알려 주지 않고 있으며, 또 그들이 덕이라는 고상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 것도 종종 냉혹이나 교만, 절망이나 친족살해와 다름아닌 것이다.
나는 우리의 신학을 존경했고,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 또한 천국에 이르길 바랐다.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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