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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의의

Ⅲ.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용구
1. 붓
2. 먹
3. 벼루
4. 종이

Ⅳ.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이론
1. 문방사우(文房四友)
2. 우리나라의 서예사(미술사)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고려
5) 조선
3. 서예의 자세(작품제작)
1) 집필법
2) 완법
4. 서예의 심미성(미학)
5. 서예의 정신성(미학, 미술 비평)
6. 서예의 구성미
7. 서예의 구성 요소(미학)
1) 구성
2) 선
3) 농도
8. 추사 김정희(1786-1856)
9. 판본체(김충현, 현대)
10. 궁체(김충현, 현대)
11. 서각
1) 성명인
2) 아호인
3) 장서인
4) 수장인
5) 사구인

Ⅴ.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단계
1. 용필 지도
2. 자형 지도
3. 장법 지도

Ⅵ.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실제
1. 서예학습 기본 생활지도
2. 연습과 작품
3. 감상학습 지도
4. 기본자세 지도
5. 학습판 게시 활용
6. 학습모형 운영

Ⅶ.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 서예지도)의 평가
1. 평가 관점
2. 종합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속에서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자기표현만큼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도 중요하고, 창의성만큼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도 중요하며, 표현 과정 못지않게 표현 결과 또는 중요하다. 창의성은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과정에서 어떤 계기나 자극과 격려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계발되는 것이다 표현지도에서 교사는 동기부여나 발상을 효과적으로 하고 표현과정에서 개별적으로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작품을 가지고 토론하고 발표할 때 그 흐름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많은 역할과 자질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 참여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에는 교사들의 견해가 많이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필요하며 초등 교과서의 검인정 제도의 도입과 미술의 보조 교재 개발, 다양한 참고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전통은 새로운 문화 창조의 밑거름이 되기도 하며 문화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다른 문화와 구분을 해주며 전통 문화는 외래성과 고유성을 함께 간직하고 있다. 따라서 전통은 답습되기보다는 창달되고 재창조되어야 한다. 전통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우리 문화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우수성을 발견함으로써 형성된 것을 오늘에 재창조하고 현대화할 것을 토론하고 표현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운석(1979), 문학과 미술 사이, 일지사
○ 아이스너 저·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 윤양희(1984), 바른 한글서예, 우일출판사
○ 이은혁(2000), 서예담론·보고 읽는 서예, 다운샘
○ 전통서예의 길잡이, 새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