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구약신학][신약신학]성경신학의 본질, 성경신학의 위치, 구약신학의 유형, 구약신학의 본질, 신약신학의 정의, 신약신학의 본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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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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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경신학의 본질

Ⅱ. 성경신학의 위치
1. 성경 주해의 답변
2. 역사적 문제점
3. 예수의 계속된 사역에 대한 유비들

Ⅲ. 구약신학의 유형
1. 아이히로트의 신학
2. 프록쉬의 신학
3. 프리젠의 신학

Ⅳ. 구약신학의 본질
1. 구약계시의 점진적 특성
2. 시대에 따른 계시
3. 메시야 예언

Ⅴ. 신약신학의 정의

Ⅵ. 신약신학의 본질
1. 초기교회
2. 현대 카톨릭교
3. 종교개혁
4. 계몽운동의 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경신학의 본질

성경신학은 특별계시에 관한 유기적 성장을 보여준다. 이 사실을 바로 이해하는 자는 성경을 가르칠 때 잎과 가지가 역할만 다를 뿐이지 그 근본은 같은 것처럼 본문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를 분명하게 가르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자유주의자들은 계시가 처음에는 불완전한 경향을 갖고 있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여 완전한 것으로 변화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미 언급한대로 씨와 나무는 양적인 면에서는 다를지라도 질적인 면에서는 동일한 것이다. 그러므로 씨는 불완전하고 나무는 완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씨 속에는 나무가 될 모든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경을 성경신학적 입장에서 바라보고 또 가르칠 때 진리에 대하여 새로운 생명력과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다. 성경의 계시 역사에 친숙해짐으로 성경 속의 사건의 구속사적 의의를 바로 볼 수 있고 성경의 사건 속에 나 자신이 입체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
성경신학의 방법은 주로 역사적 점진성의 원칙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계시과정의 구분은 몇 시기로 구분된다. 왜냐하면 계시가 역사진행 과정 속에서 언약들을 체결하여 나가면서 이루어 가는 구속사업과 불가분리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한다면 역사적 점진성은 하나님의 약속과 선지자들의 예언이 성취되어가는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기성이 있음을 말한다. 이 말은 어느 시점에서 그 이전(과거)을 볼 수 있으며 또한 그 이후(미래)를 내다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 신학이라 하면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과 주경신학으로 크게 구분한다.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 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고 여러 중요한 교리들에 대하여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조직적으로 재정리하는 학문이다.
참고문헌
신성종(1986) / 신약성경에 나타난 선교의 개념, 신학지남
성종현(1992) / 신약총론
신성종(1981) / 신약신학, 서울 : 예수교 문서선교회
정규남(1985) / 구약개론, 서울 : 개혁주의 신행협회
Chester K. Lehman, 김인환 역(1996) / 성경신학Ⅱ,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W. Zimmeli, 김정준 옮김(1986) / 구약신학,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