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문화]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서 본 조선시대 의복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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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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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기
2.태왕사신기의 예 – 개마무사의 묘사
3.조선 전기
4.조선 전기 – 왕실복식
5.관복(단령)
6.구군복
7.철릭
8.고증오류 – 환도 패용
9.조선 중기
10.곤룡포의 변화
11.관복의 변화
12.대표적인 오류 – 소매의 길이
13.두석린 갑옷
14.조선후기
15.곤룡포의 변화
16.사대부의상 – 남성 (도포)
17.사대부의상 – 여성 (저고리, 가체)
18.생각해 볼 점
19.참고문헌
본문내용
구군복


구군복 차림에는 전립(무관이 쓰던 모자)을 쓰고 동달이(전복 속에 입은 포, 주홍색으로 붉은 색의 좁은 소매, 깃은 직령이다)와 전복 (소매없는 옷)을 입은 다음 광대와 전대를 띠고 병부를 차고 화를 신는다. 차림새는 수구에 팔찌를 끼고 환도를 패용하고 동개(활통)를 매고 등채를 든다.

관복의 변화

조선 초기의 단령과는 달리 흉배(가슴 부분의 무늬)가 있음을 확인할수있다. 흉배는 단종에 이르러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1품에서 3품에 이르는 당상관만이 사용하였으며 대사헌과 같은 특수관직은 구별되는 흉배를 사용하였다.
이후 연산군에 이르러 당하관 9품에 이르기 까지 흉배의 착용이 허락되었다.

드라마에서 묘사한 당상관과
당하관 대신들의 모습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정은, 영화 스캔들에 나오는 의상분석, 울산대학교 대학원 2004
권오항, 인물로 보는 조선시대 우리옷, 현암사, 1998
유희경, 김문자 한국복식문화사,
이영혜, 2000년대 대중문화와 사극의상- TV드라마 영화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0
유희경, 김문자 개정판 한국복식문화사, 교문사, 1998
남후선, 김순영 영화로 보는 복식사 경춘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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