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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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 한류와 아시아의 문화정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 한류란 무엇인가




2. 본론

1) 한류의 흐름과 종류
① 한류의 출발 배경
② 한류 바람이 부는 나라 별 흐름
③ 전체흐름

2) 한류의 성공요인 및 한계점
① 대내외적 요인
② 수용국에 따른 성공요인
③ 한류의 한계점

3) 한류가 미친 긍정적 영항과 부정적 영향
① 긍정적 영향
② 부정적 영향


3. 결론
- 한류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본문내용
4. 동아시아지역의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현재 한류가 인기를 얻고 있는 동아시아지역은 우리나라가 1970년대에 경제발전이 최대의 과제였던 것처럼 경제발전을 최대 과제로 삼고있다. 그리고 이들 국가에게 한국은 경제발전의 이상적인 롤 모델이다. 1970년대 이후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이루었고 정치적인 민주화와 함께 문화산업이 발전한 한국을 보면서 동아시아 국가들은 자국도 한국처럼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한국의 대중문화 이전에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는 바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고 한류의 붐이 일어날 수 있었다.

5. 한국 대중문화의 질적 우수성

한국의 대중문화는 1980년대 후반 민주화 과정이 진행되면서 질적,양적 성장을 시작하였다. 군사독재정권아래 대중문화의 통제 및 검열에 대항하여 표현의 자유, 상상의 자유를 얻을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많은 창의성을 가진 인재들이 대중문화영역에 기여하여 한국의 대중문화는 질적으로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대기업의 자본의 문화산업투입과 함께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으로 문화시장의 규모와 폭이 커질 수 있었다. 한국의 대중문화는 이러한 발전을 바탕으로 완성도 있는 드라마와 세련된 음악을 만들 수 있었고 한류 붐을 일으킬 수 있었다.

② 수용국에 따른 성공요인

1. 중국
한국의 드라마의 경우 서양드라마에 비해 가족관계의 갈등, 결혼문제에서의 부모역할, 신구세대간의 갈등이 중국의 상황과 비슷한 점이 많고 오랫동안 폐쇄적인 정치체제로 인해 감정표현이 자유롭지 못하였던 중국인에게 새로운 감성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전체적으로 문화적 배경이 중국과 비슷해 중국인들이 크게 공감할 수 있는 의식이 깔려 있으므로 쉽게 수용되고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한국의 대중음악의 경우도 폐쇄적인 중국분위기에서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무대매너와 섹시미를 통하여 중국인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박재복/SERI연구에세이
한류전문가 강철근의 한류이야기/강철근/이패
한류와 문화 커뮤니케이션/방정배,한은경,박현순/커뮤니케이션북스
동아시아의 문화선택 한류/백원담/펜타그램
위키피디아 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대중문화의 이해/김창남/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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