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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Ⅱ. 천도교(동학)의 성심신설

Ⅲ. 천도교(동학)의 神(신)개념

Ⅳ. 천도교(동학)의 교리

Ⅴ. 천도교(동학)의 조직

Ⅵ. 천도교(동학)와 조국광복회

Ⅶ. 천도교(동학)와 종교교육
1. 창도배경
2. 창도과정
3. 전통신앙과 동학(천도교)
4. 동학(천도교)사상
5. 경전의 편제와 내용
6. 스승님의 행적과 사상적 추이
7. 동학혁명
8. 갑진개혁운동
9. 조직의 변천
10. 애국계몽운동
11. 3.1운동
12. 신문화운동
13. 일제하의 민족운동
14. 분단과 통일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이다. 둘째, 근대적인 국가사상을 심어 준 것이 천도교의 커다란 공로이다. 유교사상에 젖어 있던 조선시대의 국가는 봉건군주의 체제였던 반면, 민중이 주인이라는 민주국가 사상을 심어 준 계기가 곧 동학운동을 시발로 싹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 결과는 소위 갑오경장이라는 국가적인 혁신운동으로써 계급타파, 적서차별의 철폐, 노예제혁파, 과거제도 폐지 등으로써 한국근대화의 문을 연 초석이 된다. 셋째, 천도교의 종교적 의미는 좀 더 복잡하다. 유불선 3교에 기독교까지 첨가된 혼합절충주의 종교라는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마구잡이 혼합종교가 아니라 천도교는 기성종교라는 재료를 가지고 새로운 종교를 탄생시켰다는 소위 신-크리티즘(새 창조)에 의한 종교를 창시한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기독교도 유대교와 그 주변의 옛 종교라는 재료에 의해서 새롭게 주조된 새로운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천도교도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세상을 구제한다는 사상적 배경을 담고 있는 종교이다. 천도교의 천주사상을 가지고 천도교를 기독교의 한 분파(sects)로 보고자 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부활과 생명신앙에 근거한 기독교와 차이는 메울 수가 없는 것이다.
Ⅱ. 천도교(동학)의 성심신설
무형의 천주는 본성으로 이해되고, 활동하는 천주는 본심으로 이해된다. 활동의 결과가 빚어낸 유형의 천주는 습관천(習慣天)으로 이해된다. 그리하여 의암은 보이지 않는 천주를 본성이라 하고(性天), 활동하는 천주를 본심이라 하며(心天), 보이는 천주를 신천(身天)이라 하였다. 의암은 이 성심신(性心身) 삼단을 합하여 깨달아 황황상제의 자리에 이르렀다고 공언하였다(「무체법경」). 수운은 천지역시 귀신이오 귀신역시 음양인줄 알아 천도교에서는 천황으로 불린다. 해월은 물물천사사천(物物天事事天)이라 하여 천지인 삼재의 협동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물을 천주로 섬기며 살았기에 천도교에서 지황(地皇)으로 추존되었다. 천지인 삼재(三才) 혹은 성심신 삼단이 모두 천주 아님이 없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김지하(1994), 동학이야기, 솔
○ 구상 외 11명 공저, 종교와 문학, 소나무
○ 박영석(1993), 한민족독립운동사연구, 서울 : 일조각
○ 이영호, 동학과 농민전쟁, 혜안
○ 유병덕(1987), 동학, 천도교, 시인사
○ 화남(2003), 생명학
○ 崔濟愚(1986), 東經大典 - 敎材用, 天道敎, 中央本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