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종교학][환원주의][종교학의 전망]종교의 의미, 종교의 기원, 종교학의 분야, 종교학의 환원주의, 종교학의 전망, 종교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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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의미

Ⅲ. 종교의 기원

Ⅳ. 종교학의 분야

Ⅴ. 종교학의 환원주의

Ⅵ. 종교학의 전망
1. 현재 종교학이 처해 있는 어려움은 방법론의 부재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정체성의 혼란에서 비롯한다는 사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2. 종교학은 경험과학이라는 사실을 다시 강조할 필요가 있다
3. 종교학이 경험과학이라는 사실과 함께 종교학이 종합학문이라는 점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4. 제3기의 한국 종교학은 우선 한국종교 현실에서 문제의식을 찾아야 한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대표적인 다종교사회이다.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에 의해 풍요로운 종교문화를 창조할 수도 있지만 종교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사회적인 갈등과 마찰을 빚어낼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다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갈등적 종교상황’을 야기하는 쪽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국가권력의 종교 간섭이 전체주의 사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국가권력은 어느 사회에서나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종교에 개입하려는 항상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우리사회에서의 종교자유에 대한 논의는 국가권력의 종교인식 및 종교정책과 아울러 다종교상황의 맥락 안에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법학자들은 “국가와 종교의 관계가 궁극적으로 어느 선에서 좌표 지어져야 하는가를 법학적으로 따지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들은 국가권력에 의한 종교 간섭이나 종교통제 혹은 그와 반대로 종교에 의한 국가법질서의 혼란을 극복하려는 관심 하에 법학적 관점에서 국가와 종교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자유 문제에 대한 법학적 접근은 법적으로 ‘사건화’된 경우들만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법적 차원으로 표출되지 않은 문제들은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아직 법적인 사건으로 드러나지 않은 종교 간의 갈등 문제는 법학의 관심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러나 종교 간의 갈등으로 인해 사회 및 문화 질서가 근본적으로 위협받는 상황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참고문헌
고진호 - 제7차 교육과정과 중등불교교육의 방향, 제7차 교육과정과 종교교육, 한국종교교육학회, 2001
세르게이 토카레프 - 세계의 종교, 사상사, 1991
에릭샤프 저, 윤이흠·윤원철 역 - 종교학, 한울, 1974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나남출판, 2006
어드만사 편, 김해연역 - 최신세계교회사, 도서출판 한글, 1989
J. B.노스 저, 윤이흠 역 - 세계종교사, 현음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