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동체(가상,인터넷공동체)구성원리,동향, 사이버공동체(가상,인터넷공동체)문제점,사례,네티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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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공동체(가상,인터넷공동체)구성원리,동향, 사이버공동체(가상,인터넷공동체)문제점,사례,네티켓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공동체(가상, 인터넷공동체)의 의미

Ⅲ. 사이버공동체(가상, 인터넷공동체)의 전제조건
1.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
1)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2) 인터넷은 상호작용적인 매체이다
3) 인터넷은 두 사람 사이의 일 대 일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일 대 다수, 그리고 다수 대 다수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 준다
4)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이 자동적으로 저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5) 커뮤니케이션이 텍스트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6) 텍스트 중심적인 특성과 밀접히 관련된 것으로서 인터넷은 익명성을 특징으로 한다
2. 집단의 목적과 구조
1) 가상공동체의 한 형태로서 동호회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2) 동호회는 그 유형상 공개 동호회와 비공개 동호회로 나뉜다
3) 동호회의 회원수는 적게는 100여명에서 많게는 10만여명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4) 지위 역할 구조면에서 볼 때 각 동호회는 동호회의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는 운영진과 그 외 일반회원으로 구성된다

Ⅳ. 사이버공동체(가상, 인터넷공동체)의 구성원리

Ⅴ. 사이버공동체(가상, 인터넷공동체)의 동향
1. 초창기
2. 발전기
3. 정착기

Ⅵ. 사이버공동체(가상, 인터넷공동체)의 문제점과 사례
1. 플레이어-운영진의 논쟁
2. 플레이어들간의 분쟁

Ⅶ. 사이버공동체(가상, 인터넷공동체)와 정체성
1. 대면적 상호작용
2. 온라인 상호작용

Ⅷ. 사이버공동체(가상, 인터넷공동체)와 네티켓
1. 행동 규범의 형성과 사회화
2. 감독과 제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자들은 한 세기가 넘도록 기술적 변화가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대하여 논쟁을 하여왔다. 최근에 와서는 자동차, 비행기 및 전화를 통해 거리가 멀어도 관계가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웃이나 친족관계는 사람들의 전반적 공동체 연결망 중에서 단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이라는 개념적 혁명에 따라 공동체에 대한 정의가 바뀌어 갔다.
전통적인 공동체 관계에 대조적으로 가상공동체의 성원들은 컴퓨터 통신망이 방대한 지역에 걸친 사회적 연결망에 의해 형성된다. 모든 컴퓨터 지원 사회적 연결망은 교제, 사회적 지원, 정보, 소속감 등을 제공한다. 현 학자들 간에는 아직 이원론적인 성향이 팽배히 맞서고 있지만 우리는 기본적으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사실 인터넷은 동일한 사람들이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 중의 하나에 불과하고 그것은 독립적인 현상이 아니다.
이전 세대의 사람들이 당시의 ‘새로운 기술’ 전화나 자동차 같은 것에 의해 공동체가 파괴되거나 변형될 것으로 우려 했던 바와 마찬가지로, 1990년대의 학자들은 인터넷을 최후의 변형자라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가상공동체에 대한 자세한 민속학적 연구는 드물었고, 어떤 사람들끼리 어떤 관심을 가지고 연결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시간동안 가상적인 만남을 가지는지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없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영석(1997) /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 나남 출판
김세진(2001) / 인터넷 가상공동체에 관한 연구 : 수익적 측면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논문
이철선(2003) / 가상공동체에서의 플레이밍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마크 스미스·피터 콜록, 조동기 역 / 사이버공간과 공동체, 나남
피에르 레비(1995) / 가상이란 무엇인가?, Becoming Virtual
한상진(1999) / 제3장 정보사회에서의 공동체의 변화, 도시와 공동체, 도서출판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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