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

 1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1
 2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2
 3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3
 4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4
 5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5
 6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6
 7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7
 8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투모로우`를 통한 기후변화의 과학적 사실 증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영화「투모로우」가 제기한 의문들

2.지구온난화로 인한 빙하기 도래

3.전지구적 빙하기인가, 국지적 빙하기인가

4.국지적 빙하기는 얼마나 오래 지속될까

5.급격한 기후변화 일어날까


본문내용
많은 사람들이 지구온난화가 빙하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지구온난화는 분명 지구를 덥게 하는 것인데 어떻게 지구 온도를 낮추는 빙하기와 관련이 있을까” 하고 의문을 가진다. 하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극 지방의 빙하가 녹으면 북극해로 담수가 유입되어 해수의 밀도를 떨어뜨려서 밀도순환을 붕괴시키는 주요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지구온난화와 빙하기라는 모순적인 관계가 형성된다.

전지구적 빙하기인가, 국지적 빙하기인가

영화 중반부에서 빙하기가 본격화되면서 북미 사람들이 멕시코로 피난을 가고 멕시코에 미 난민촌이 세워진다. 영화의 마지막까지 멕시코에는 빙하기가 오지 않는다. 또 우주정거장에서 내려다보이는 지구의 북반구만 얼음으로 덮여 있다. 이를 보면서 두 가지 질문이 생긴다. “왜 적도 부근은 빙하기로부터 안전할까?” “왜 북반구에만 빙하기가 온 걸까?”
서강대학교 김현주 교수의 설명에 의하면, 영화「투모로우」는 전지구적 빙하기가 아닌 북반구의 국지적 빙하기를 다루고 있다. 지구의 열에너지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열염순환이 붕괴되면 열에너지가 순환되지 않아서 극의 기온이 현저히 하락하여 극을 비롯한 고위도 지방에는 빙하기가 나타난다. 그런데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저위도 지방은 기온이 계속 상승하여 적도와 극의 기온 차이가 극대화된다. 저위도의 폭염과 고위도의 빙하기가 공존하게 되기 때문에 영화에서 사람들이 빙하기로부터 안전한 저위도의 멕시코로 대피하는 것이다.

북반구에만 빙하기가 오는 이유는 북반구가 육지의 반구이기 때문이다. 대륙은 바다와는 달리 쉽게 차가워지고 쉽게 더워지므로 북반구는 급작스런 기후변화의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반면에 남반구는 바다의 반구로, 바다는 열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크기 때문에 쉽게 더워지거나 차가워지지 않는다.
국지적 빙하기는 얼마나 오래 지속될까

영화는 빙하기가 끝난 것 같은 인상을 심어주면서 막을 내린다. 영화 속에서 빙하기는 6주 만에 갑자기 찾아오고, 극심한 기온 저하로 모든 것이 얼어버리는 빙하기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