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양식으로서 도시] 짐멜의 대도시와 정신생활, 워스의 삶의 방식으로서 도시와 농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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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적 양식으로서 도시] 짐멜의 대도시와 정신생활, 워스의 삶의 방식으로서 도시와 농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적 양식으로서 도시

Ⅰ. 배경

Ⅱ. 짐멜의 대도시와 정신생활

1. 지멜 이론의 특성
2. 짐멜 연구의 방법론적 통일성과 내용적 일관성
3. 대도시
4. 짐멜의 도시관

Ⅲ. 워스의 삶의 방식으로서 도시(와 농촌)

1. 워스이론의 특징
2. 이념형으로 도시-농촌 구분
3. 도시성(도시적 삶의 방식)의 설명요인
4. 도시성의 인과관계
5. 워스도시론의 검증과 평가
6. 한계,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문화적 양식으로서 도시

I. 배경

도시생태학이 도시의 생물적․물리적 속성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함으
로써 사회문화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시카고학파 내에서 이 부분을 강조하는 시각이 싹트게 되었
다. 이런 입장을 취했던 대표적인 학자는 루이스 워스(Louis Wirth)이
다. 그는 도시를 단지 물리적 실체로만 보지 않고 공동체적 삶의 방식
에 의해 특성화되는 '도시(문화)성(urbanism)'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사회문화적 측면으로 공동체의 생활양식을 논하는 것은 주류도시사
회학의 전통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바이다. 그 대표적인 예는
'도시-농촌의 사회문화적 이분화론'이다. 앵글로색슨(An림o-Saxon)의
문화에는 도시와 농촌의 문화를 상호대립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시각이
뿌리깊게 박혀 있다. 도시가 보통 부정적인 것을 의미한다면, 농촌은
긍정적인 것으로 지칭되어왔다. 19세기 중엽 당시로서는 사회지배층에
의해 도시문화의 부정적 측면이 사회문제로 제기된 이래 사상, 철학,
문학, 사회이론 전반에 도-농의 대립은 이들 문화의 기본구조로 자리
잡아왔던 것이다. 퇴니스가 인간관계의 유형을 게마인샤프트(Gemein-
shaft)와 게젤샤프트(Geselshaft)로 나눈 것도 그러한 문화적(사회이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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