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

 1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1
 2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2
 3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3
 4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4
 5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5
 6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6
 7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7
 8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8
 9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9
 10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10
 11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11
 12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12
 13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13
 14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니메이션과 문화-`프린스 앤 프린세스 ` 실루엣 애니메이션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린스 앤 프린세스
1.1 소개
1.2 에피소드
1.3 프린스 앤 프린세스의 형식적 분석
1.4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특징

2. 실루엣 애니메이션
2.1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정의
2.2 최초의 실루엣 애니메이션
2.3 실루엣 애니메이션 제작기법
2.4 그림 애니메이션과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움직이는 주인공들을 그림자로 표현한 이유

4. 패미니즘 관점에서 본 프린스 앤 프린세스

4.1 페미니즘 정의
4.2 에피소드 별 페미니즘 관점 분석

5. 내용-서사적 전복 측면에서 본 프린스 앤 프린세스

6. 왕자와 공주 관점 측면에서 본 프린스 앤 프린세스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정의

그림자를 제작기법으로 삼는 애니메이션으로 세계적으로는 ‘실루엣 애니메이션’이라는 용어로 통칭되고 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초기 독일 애니메이터들이 가장 흥미를 가졌던 형태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중국에서 유행한 그림자 연극이 유럽으로 흘러들어오게 자 그림자 연극 극장의 제작방식을 스크린에 옮긴 것에서 시작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이 처음 시작됐을 당시 독일은 실루엣 영화 전문 극장까지 있을 정도였다. 컬러가 개발되자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배경은 투병한 빛을 겹쳐지게 해서 더욱 아름다운 색조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황선길(1998),『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p237
실루엣 필름은 애니메이션 영화의 여명기에는 상당히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림자 연극의 특색이 가진 표현을 평면에 담았다는 것은 3차원의 존재감을 2차원으로 옮겼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2.2 최초의 실루엣 애니메이션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시초는 독일의 로테 라이니거 감독이 1919년에 제작한 ‘사랑에 빠진 혼의 장식’으로 본다. 로테 라이니거는 당시 유행하던 아방가르드의 경향과 독일의 그림자극의 전통을 받아 실루엣 애니메이션을 처음 만들었다. 그녀는 실루엣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반투명 유리 위에 종이 인형을 놓고 뒤에서 빛을 투과하는 방식을 택했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이 처음 등장했을 때에도 이는 애니메이션계에서 파격적인 시도였다.
라이니거는 기본 방법에 의존하지 않고 발전된 새로운 방법을 연구해 냈다. 원경을 표현하기 위해서 반투명인 파라핀지를 사영한 것이다. 더 먼 곳은 파라핀지를 잘라 여러 장을 겹쳐 놓고 촬영했다. 이때 겹쳐진 곳은 희미한 톤이 되어 원경의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캐릭터도 가까운 캐릭터에 초점을 맞추어 먼 곳에 있는 캐릭터의 초점을 흐리게 했다.
특히 라이니거 감독이 3년에 걸쳐 만들어진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아크메드 왕자의 모험은 지극히 단순한 흑과 백 조화로 이루어지는 실루엣의 순수한 아름다움과 영상 예술이 갖는 또 하나의 추상미를 보여주었다. 상게서, p238

로테 라이니거 감독은 영화를 제작하는 활동을 왕성하게 할 당시에 자신처럼 영화 제작 일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유지현, 실루엣에 의한 내면 의식의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
한택수, 프랑스 문화 교양강의 18, 김영사, 2008
장연이, 실루엣 애니메이션의 이미지에 나타난 내면의식,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no.3, 2008
한창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울아카데미, 2001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1998
고원 교수의 영화와 정신분석 - 왕자와 공주 또는 자리 바꾸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