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학의 역사-The Discovery of Society-The `Hobbesian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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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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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 사회학의 시작은 사회의 발견으로부터

Ⅱ. Thomas Hobbes - The Hobbesian Problem ("How is society possible?")

Ⅲ. John Locke - The Hobbesian Problem의 진일보

Ⅳ. 맺음말 - 영국 전통의 의의
본문내용
3. 그렇다면 사회는 어떻게 유지될 수 있는 것인가? - 사회 계약
- 인간들은 자기 보존이 불확실한 상황, 즉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사회계약을 맺는다. 이때 사회계약의 목적은 사회구성원들의 안전과 평화를 확보하는 것이다.
- 리바이어던 : 절대적 권력의 총체로 그 주권의 확립은 계약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단 계약이 확립되면 리바이어던의 주권은 양도도, 분할도 불가능하다.
=〉 이 주권은, 제한이 없고, 반대할 수도 없으며, 항의할 수도 없다. 항의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기 위해서나, 국가보다 높은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피하고 싶어 하는 분쟁의 끔찍한 상황으로 돌아갈 것을 각오해야한다. 

4. 홉스의 사상에 대한 비판 및 중요성
1) 비판
- 홉스가 전체주의를 정당화 했다는 비판 20세기의 역사는 홉스가 전체주의를 정당화한 것으로 암시할 수도 있으나, 이는 심각하게 잘못 해석한 것이다. 그 당시 정치적 지배의 기법은 전체주의지배 목적에 매우 부적절했다. 홉스는 권력을 위임받은 주권자가 경제적 계약과 아이들의 교육에의 자유와 같은 시민 자유권을 허용한다고 주장했다. 국가의 존재이유는 군사와 경찰의 보호에만 있다. 이는 그들의 삶을 형성하고 침략할 수 있는 정치적 질서를 설립하려는 홉스의 의도가 아니었다.

-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 홉스의 이론은 확실한 사회학적 약점이 없지는 않다. 그가 말한 공포라는 것의 시작점에서, 어쩌면 교활(cunning)하다는 개인들이 실은 각자의 시대와 환경이 만들어낸 조건들에 대한 반영물일 수도 있다.
- 인간이 본성적으로 협동보다는 폭력적이라는 것을 추측할 근거가 부족하다. 또한 그들이 정치적 군주의 부재 속에서 가족, 부족, 씨족(clan)보다 고독한 개인의 상태가 될 것이라는 점도 근거가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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