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

 1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
 2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2
 3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3
 4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4
 5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5
 6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6
 7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7
 8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8
 9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9
 10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0
 11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1
 12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2
 13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3
 14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4
 15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5
 16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6
 17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7
 18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매체활용 수업설계 및 매체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1. 교수매체의 정의
2. 교수매체의 기여도
3. 교수매체의 분류
4. 교수매체 선정시 고려사항
II. ASSURE 모형
III. 시각디자인의 원리
1. 시각 자료의 기능과 특성
2. 시각 디자인의 과정
IV. 교수매체의 유형별 활용 전략
1. 칠판
2. 실물화상기
3. OHP
본문내용
3. S (Select Methods, Media, Materials) 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매체와 공학을 사용하기 위한 체계적 계획은 먼저 방법, 매체 , 자료를 체계적으로 선택할 것을 요구한다. 선택 과정은 3단계로 나누어진다.

1) 주어진 학습과제를 위한 적당한 방법 결정하기
어떤 주어진 수업은 수업 진행 과정의 각 시점에 따라 각기 다른 목적에 맞게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한다.

예) 한 교사가 수업을 시작할 때,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주의를 집중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활동을 한후,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시연을 사용하고 새로운 기능의 연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컴퓨터 중심 반복연습 활동을 배열할 수 있다.

2) 방법을 수행하는 데 적당한 매체 유형 선택하기
매체 유형은 메시지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물리적 형태이다. 매체유형의 예는 괘도, 슬라이드,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매체 선택 모형 내에서 수업상황 혹은 장면 (예: 대집단 소집단 개별수업)
학습자 변인(예: 읽기 상위 집단, 하위 집단, 혹은 청각선호), 목표의 성질(예: 인지적, 정의적, 운동기능적, 대인간적)에 따라 각 매체 유형(예: 정지된 시각자료, 동영상 자료 문어 혹은 구어)의 제시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각 유형이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고려해야한다.

3) 그 매체 유형 내에서 특정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하기
적당한 자료를 얻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대안 가운데 하나를 포함한다. ① 이용 가능한 자료를 선택하거나, ② 기존의 자료를 수정하거나, ③ 새 자료 설계하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