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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이이의 교육사에 미친영향,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1) 이기론(理氣論)
2) 인성론(人性論)
3. 율곡의 교육이념과 목적
1) 교육이념
2) 교육의 목적
4. 교육과정
5. 교육방법
1) 거경(居敬)
2) 궁리(窮理)
3) 역행(力行)
6. 율곡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1) 율곡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사에 미친 영향
2) 율곡 교육사상이 오늘날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율곡 이이의 생애(1536~1584)
율곡 이이는 조선 중종 31년(1536)에서 선조17년(1584)까지 생존했던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관향은 덕수(德水), 이름은 이(珥), 자는 숙헌(俶獻), 호는 율곡(栗谷), 석담(石潭), 우재(愚齋)등이다.
율곡은 나면서부터 영리하여 깨달은 바가 뛰어나서 말을 배우자 곧 글을 알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인애지심(仁愛之心)이 지극하였으며 또 지인(知人)의 안목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6세에 어머니를 따라 강릉 외가로부터 한성 수진방(현재의 종로구 청진동)으로 왔다. 율곡은 어머니에게 기본적인 학문을 배우고 나머지는 독학하였다.
13세에는 진사 시험에 합격하여 학문을 이루고, 그의 이름이 서서히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이 16세 되던 1551년 5월에 어머니 신사임당이 48세의 젊은 나이로 돌아가셨다. 율곡은 처음 어머니로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또한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남달랐으며 그래서 율곡이 느꼈던 인생에 대한 무상감은 매우 컸다.
율곡은 상복을 벗고 난 뒤 다시 어머니를 위해 심상(心喪) 일년을 더하였으며, 심상을 마친 18세 가을에 관례(冠禮)를 행하였다. 그리고는 19세 되던 3월 금강산에 들어갔고 1년을 머문 뒤 곧 금강산을 내려와서 강릉에 머물며, 「자경문(自警文)」을 지어 성인(聖人)을 준칙으로 삼아 공부할 것을 스스로 기약하였고, 21세 봄에 서울로 돌아와 한성시(漢城試)에 수석 합격하였다.
참고문헌
• 손인수(1995)「율곡사상의 이해」교육과학사
• 김진희·이기문 저(1999)「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3 - 한국교육사」지구문화사
• 박부순(2000)「栗谷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영호(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용하(2003)「栗谷의 敎育思想 硏究」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서명화(2003)「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관한 고찰」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변해철(2005)「李珥의 人性敎育論에 관한 연구」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연(2006)「율곡 이이(栗谷 李珥)의 『학교모범(學校模範)』에 나타난 가치․덕목 고찰」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양희(2002)「栗谷 李珥의 敎育思想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율곡이이의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를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