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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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활동 계획하기
1. 그룹게임의 교육적 가치
2. 연령별 게임 발달
3. 게임 활동
(1)연령별
(2)주제별
4. 교사의 역할과 지도법
(1) 게임 선택 시 고려할 점
(2) 게임 과정의 지도
(3) 게임의 평가
5. 첫 번째 활동계획서


Ⅲ. 활동하기

1. 활동계획안
2. 피드백 받은 내용
3. 논의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은 형제가 없거나 형제의 수가 적어서 우애의 정이나 가족애, 동료애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따라서 이러한 감정과 감정에 바탕한 행동들을 유치원 등 유아교육기관에서 경험해야 하고 또한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연령 간 통합활동 등을 통해 이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자유선택활동시간에도 우애와 협동을 강조하지만 특히 대집단 활동, 대근육 활동시간에는 게임 중에서 릴레이 게임을 통해 자기편이 이길 수 있도록 협동을 하면서 두레의 정신을 경험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특히 사회성의 교육이 강조되는데 이러한 게임활동을 통해 경쟁심이 아닌 오히려 협동심을 기르면서 사회성의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에게는 게임 활동이 비단 대근육의 활동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성의 발달에도 중요한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Ⅱ. 활동 계획하기
1. 그룹게임의 교육적 가치

(1) 규칙을 만들고 지키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때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과 정에서 지적 도덕적 자율성을 기르게 된다.
(2) 이기기 위한 전략을 사용할 때 상대방의 전략을 고려하여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어 탈 중심화 하는 계기를 갖게 된다.
(3)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경험에서 사회성, 도덕성,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4) 게임 내용에 포함된 여러 개념을 이해하고 물리적 특성, 논리적 사고의 기회를 가짐으 로써 인지발달을 돕는다.
(5) 규칙을 지키므로 준법정신을 기른다.

2. 연령별 게임 발달

(1) 3~4세 -> 승패 보다 상대를 신뢰하고 함께 즐기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게임 방법 과 규칙에 융통성을 가진다.
(2) 4~5세 -> 경험을 기초로 규칙을 만들게 된다. 게임을 통해 사회적 결속력과 질서와 무 질서의 관계를 이해하고 집단화하는 방법과 사회 조직력을 경험할 수 있게 된 다.
(3) 5~7세 -> 두 그룹이 공통적 주제로 게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게임의 규칙이 복잡해지고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가며 유아들 간에 상호작용이 증가하면서 경쟁력이 생겨나고 게임 결과도 명확하게 구분 짓게 된다.

3. 게임 활동

(1)연령별

* 3세 - 게임 기술 보다 순서에 따라 결과가 주어지는 게임이나 스스로 실패와 성공을 경 험할 수 있는 게임이 좋다. 예: 둥글게 앉아 가운데 놓인 오뚝이를 맞추기, 노래 부르며 물체 전달하기 등
* 4세 - 편의식이 생길 수 있는 간단한 게임. 예: 팥 주머니 이고 자기편 돌아오기.
* 5세 - 규칙이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복잡한 것을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