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국문학] 가사(歌辭)
15세기(15C) 문학, 협주, 16세기(16C) 문학, 사대부가사, 17세기(17C) 문학 프랑스문학, 18세기(18C) 문학 영국문학, 19세기(19C) 문학 낭만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20세기(20C) 문학, 21세기(21C) 문학 구비문학
[작가론]조선후기 대표작가 고찰
조선 건국과 조선 초기의 한문학에 대한 이해와 고찰
[고전시가론] 시조
관동별곡 레포트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문이재도로 바라본 대중가사 조사 분석
[마케팅]김치냉장고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위니아만도 `딤채`를 중심으로
[교육] 해외교육현장탐구-섬머힐,스토우,만족사관학교
소개글
(A+자료) 문이재도를 통해 본 좋은 가사와 그 특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문이재도란
3. 대중가요와 인스턴트 음악
4. 명곡과 후크송의 가사비교 (문이재도론에 의해)
5.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대중가요는 청소년의 전유물로 바뀌었으며, 상업적인 성격이 보다 강해졌다. 사회가 던지는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청소년들처럼 대중가요 또한 사회현상에 반응하고 그것을 가사와 춤으로 표현했다. 더 노골적이고 직선적인 표현이 사람들의 가슴을 속시원하게 해주었다. 그리고 보다 다양한 음악장르가 동시에 사랑을 받고 다분한 끼와 능력을 갖춘 신인가수들도 밀물처럼 쉴새없이 쏟아져 나왔다. 반짝 가수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말이다. 7?80년대에 한 곡의 노래를 가지고 나오면 1년이고 2년이고 꾸준히 사랑을 받았던 것과는 달리 길게는 한달 짧게는 일주일마다 인기가요의 순위 변동이 심해졌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사회를 반영하는 것이다. 그중에 노래 가사를 고전문학 비평이론중의 하나인 문이재도와 관련지어 살펴보고 좋은 노래가사가 지녀야 할 요건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