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

 1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1
 2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2
 3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3
 4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4
 5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5
 6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6
 7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7
 8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8
 9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9
 10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10
 11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인성교육 현실과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성교육의 현실

Ⅱ.인성교육의 개념

Ⅲ.한국의 교육환경과 인성교육의 문제점
1. 한국 교육의 문제점
2.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환경
3.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환경
4. 사회의 인성교육 환경

Ⅳ. 유대인 인성교육의 교훈
1.성공의 열쇠는 인성교육
2. 수직문화(Vertical Culture)와 수평문화(Horizontal Culture)
3. 유대인의 전인교육

Ⅴ.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향
1. 가정의 인성교육
2. 학교의 인성교육
3. 평생교육 차원의 사회의 전인교육

본문내용
Ⅰ. 인성교육의 현실
우리나라는 해방이후 찾아온 3대변혁으로 민주주의의 유입과 공업화의 도래, 그리고 선진 산업국에로의 진입과정에서 서구 국가는 300여 년의 산업화과정을 거쳐 정보화 지식사회로 진입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8.15 해방으로 제1의 변혁의 물결인 서구민주주의가 유입되고 1960년대부터 공업화에 착수하여 반세기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산업화를 이룩하여 2000년대는 정보화 지식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선진국으로 당당히 진입하여 동북아 시대의 중심 국으로 부상하느냐 아니면 남미 제국과 같이 다시 후진국으로 전락하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는 그런대로 사회 환경에 걸 맞는 전통적인 가치관과 도덕 및 규범체계를 지니고 안정된 사회생활을 영위해 올 수 있었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물질 만능주의와 편의주의 성향, 이기주의의 팽배, 생명경시 풍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전통적 가치관이 변질되고, 도덕성이 상실되어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는 등 인간성 상실로 인한 정신세계의 빈곤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교육의 현실은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까지 교육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어려서부터 영재교육을 시키거나 조기 영어과외 등 기능인을 만드는 교육에만 편중됨으로써 훌륭한 인성과 능력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현실은 물질만능주의에 의한 가치관의 상실로 인성토양이 황폐화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출, 집단 따돌림 강·절도, 자살 등 비행과 탈선이 저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적 범죄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우리사회는 도덕적으로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공감하고 있으나 인성교육에 대한 개념의 정의와 어떻게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인성교육에 대한 방향설정이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Ⅱ.인성교육의 개념
인성이란 사람이 지니는 특징적인 반응양식 내지는 행동양식의 개념이다2). 또한 인성의 희랍어 의미는 ‘표시하기(to mark)’이고 도덕 발달의 도덕적 행동에 의해 표시되어 진다는 것이다. 영어로는 ‘personality’ 또는 ‘character’로서 인성, 성격 또는 인격으로 문맥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또한 적용되고 있다.
서양에서는 인성에 대해 심리학과 윤리학을 중심으로 논의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자들은 인성과 관련하여 personality라는 용어를, 그리고 윤리학자들은 character라는 용어를 선호하여 왔다. 윤리학에서 사용하는 인성이라는 말은 한 개인에 있어서 실천적인 선택과 행동에 관련된 도덕적 특성을 말하며,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건전한 성격을 다루는 성장심리학(growth psychology)을 중심으로 인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져 왔다.3) 따라서 인성의 개념을 프로이드는 본능적 욕구를 현실적, 도덕적 제약 가운데에서 합리적으로 충족시켜 나가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고, 로저스는 개인이나 자신의 독특한 주관적인 경험세계 속에서 자아실현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동양에서는 인성에 대하여 공자는‘지(知), 인(仁), 용(勇)을 인성의 중요한 내용으로 여기고 그것이 합치되면 온전한 인격이 된다.' 고 하였다.5) 또한 공자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인성교육 내지 수양의 출발점은 우선 인간의 마음속에 가치자각(價値自覺) 능력이 내재되어 있다는 인간에 대한 강한 신뢰로부터 비롯된다.6) 현용수는 인성이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하는 내면적 성품, 성질 혹은 강한 의지이며 인성교육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하는 내면적 성품, 성질 혹은 성격 및 강한 의지를 계발하고 이를 외면적 착한 현실로 나타나게 하는 교육이다라고 하고 있다. 따라서 인성(人性)이란 학자 들 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종합해 보면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으로, 각 개인의 특성과 사람 됨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선천적, 후천적(환경적)요인에 의해 도덕적 판단기준과 외부의 영향에 반응하는 '개인 품성(品性)'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성에 대한 교육, 즉 인성교육은 실제적 활동에 속하는 영역으로 상식적으로는 지식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하며, 예컨대 '사람 됨됨이, 인격, 성격, 행동, 습관, 태도, 가치관 등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하고 싶은 말
인성교육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 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