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

 1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
 2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2
 3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3
 4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4
 5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5
 6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6
 7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7
 8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8
 9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9
 10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0
 11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1
 12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2
 13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3
 14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4
 15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5
 16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6
 17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7
 18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8
 19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19
 20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문학] 박철민 일러스트레이터의 동화속 삽화의 한국적 화풍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작가소개 및 생애
2.수상경력
3.작품세계
4.아동관
5.일러스트레이션 특징
6.작품소개
본문내용
일러스트레이터 박철민은 한지에 먹과 펜을 이용한 동양화 기법 으로 독특한 세계를 표현하였다. 70, 80년대 시골 마을의 정경과 분위기를 세밀한 묘사로 잘 살려내었으며, 인물의 특성과 감정이 드러나는 부분에서는 거칠고 개성적인 표현이 돋보인다. 그는 붓끝 느낌을 살려 작품속 등장인물이나 이야기 상황의 분위기를 상징적으로 표현해 낸다. 주로 전래동화나 구비문학들의 일러스트를 맡고 있으며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보며 추억할 수 있는 동화들의 일러스트를 맡고 있다. 또한 글의 느낌이 고스란히 녹아나는 그림을 꾸준히 그려가고 있다. 박철민 작가는 평소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할 때면 동양화적인 기법을 그림책에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동양화의 번짐의 효과를 그림책 속에 적용시켜 보는 등 다양한 방법을 연구한다고 한다.


플롯
발단 - 손에 부스럼이 나서 송편을 빚을 수 없어 속상한 기동이가 밖을 돌아다니다가 일남이를 만나게 된다. 일남이는 할머니가 알려주신 대로 발가벗고 논고랑을 길 준비를 하고 있다. 기동이는 썩 내키지 않지만 함께 하기로 한다.
전개 - 기동이와 일남이는 논고랑을 이리저리 신나게 기어 다닌다. 어느 새 발가벗었다는 부끄러움도 잊은 채 말이다.
절정 - 지나가던 태수 또한 기동이와 일남이와 합세한다. 셋은 진흙을 뿌리고 던지고 춤도 추고 미꾸라지도 잡으며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도 모르게, 부스럼도 다 잊은 채 신나게 논다.
결말 - 저녁이 되고 셋은 바닷가에서 몸을 닦고 미꾸라지를 구워 먹으며 하루를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