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문하고가 그림책-모리스 센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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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유아문하고가 그림책-모리스 센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모리스 센닥 분석
1) 생애
(1) 어린 시절
(2) 삽화가로서의 출발
(3) 그림책 작가로 활동 시작
(4) 성공작 「괴물들이 사는 나라」 이후의 활동
2) 작품 세계
(1) 작품론
(2) 아동관
(3) 회귀적 패턴
(4) 센닥 작품에 나타난 환상(fantasy)
(5) 센닥 작품의 현실과 판타지의 연결고리
(6)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3) 작품 소개
4) 수상 경력

2. 동화책 분석
1) 「사랑하는 밀리」
2) 「깊은 밤 부엌에서」
3) 「토끼 아저씨와 멋진 생일 선물」
4) 「괴물들이 사는 나라」
5) 「꼬마 곰에게 뽀뽀를」
본문내용
1. 모리스 센닥 분석
1) 생애
(1) 어린 시절
모리스 센닥은 폴란드로부터 이주해 온 이민자 집안에서 태어났고 형제로는 형과 누나가 한 명씩 있다. 센닥의 집은 자주 이사를 다녔으며 또 그는 몸이 약한 아이로 일반적이고 안정적인 아동기를 보내지 못 하였다고 한다. 또한 이런 이유들로 교우관계 또한 원만하지 않았다.
센닥은 홍역, 폐렴, 성홍열 때문에 밖에 나가서 노는 것이 쉽지 않았다. 또한 그의 부모님은 그를 과보호 하는 경향이 강해 그의 건강을 우려해 밖으로 내보내지도 않았다고 한다. 또 그 앞에서 ‘곧 닥칠 죽음’과 관련된 말을 자주 하였고 그로인해 그는 어린 시절 그가 곧 죽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살았다고 한다. 훗날 그는 그 시절에 자신을 매우 불쌍한 아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의 취미는 창문 밖에서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관찰 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창’은 그에게 큰 의미가 되는데 그에게 창은 놀이를 관찰하고 대리만족하는 수단이자 흥미의 대상이었으며 부러움과 상상 속에 존재하는 것들이었다. 즉, 창은 모리스 센닥에게 책과 같은 역할이었다.
센닥은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이 시기부터 그리기와 글쓰기에 취미를 가졌으며 자신이 상상하는 환상을 그리곤 했다. 그는 누나가 빌려온 책들을 읽으며 상상력을 키웠고 이때 마크 트웨인의 ‘왕자와 거지’를 가장 재밌게 읽었으며 지금까지도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이 시절부터 센닥은 삽화가와 작가에 대한 꿈을 키웠다고 한다.
또 미키마우스와 코미디와 모차르트를 선호했다고 한다. 센닥의 아버지는 즉흥적인 환상 이야기를 들려주고는 했으며 이 점이 훗날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