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

 1  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1
 2  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2
 3  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3
 4  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4
 5  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5
 6  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도 요가의 기원, 정의, 전개, 수행의 8단계, 종류, 현대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가의 기원

2. 요가의 정의

3. 요가의 전개

4. 요가 수행의 8단계

5. 요가의 종류

6. 요가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요가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다.


1.아틀란티스 기원설
약 2만년전 빛의 시대인 아틀란티스 대륙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설이다. 아틀란티스 대륙 멸망 이후 높은 차원의 의식과 지혜를 가진 선지자들은 지구의 각 부분으로 흩어졌고, 그 부류 중의 한 종류가 요가라는 것이다. 그것이 7000년 전에 인도로 전파되었다는 것이다.


2.인더스 문명 기원설
요가는 약 5천년 전에 인도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다. 요가 기원에 관한 새로운 고고학적 자료에 충실한 현대 학자들은 인더스 문명의 유적으로 판단하여 요가의 기원을 인더스 문명으로 그 기원을 잡는다. 인더스 문명은 caucasus북쪽에 살았던 아리안족의 침입이 있기 이전에 형성된 인도 토착문명으로, 이 고대문명에서 이미 요가의 유물을 발견할 수 있다.
원주민인 드라비다족은 빼앗거나 빼앗기는 대상이 없었으므로 가장 평화로운 삶을 자연과 더불어 살아왔으며, 그들의 삶 속에는 자연의 장점과 그 모양을 본 따 만든 요가의 자세들과 삶의 철학이 질서있게 생활화되어 있었다.
예고치 않던 때에 침략자 아리안족이 쳐들어와 드라비다족의 겸손하고 지극히 아름다운 요가적 삶을 빼앗고 그 평화롭고 안정된 문화를 흡수하여 찬란한 인더스문명을 꽃피운다. 이들의 정신문화는 베다중심의 바라문교 사상을 탄생시키고 B.C. 200년 경의 힌두교로 개칭하는 변화는 원주민들의 사상적 승리였다.

3.샤머니즘 기원설
일부의 학자들은 이러한 샤머니즘으로부터 요가가 발생하였다고 주장한다. 그 중의 하나가 미국의 샤머니즘 전문학자 Michael harner이다. 그는 극동에서 고대 도시국가가 형성될 때 국교로 승인된 공식종교를 표방하는 자들로부터 샤만들이 압력을 받을 때, 샤만들은 그들에게 적발되지 않기 위해서 북을 치는 것과 같은 시끄러운 의식을 하지 않고 조용한 의식전환의 방법을 시도한 것이 요가로 전환된 것이라고 한다.
하너의 이 가설은 그럴듯하나 근거가 희박하다. 요가가 샤머니즘으로부터 발생하였을 것이라는 가설은 여러 가지 면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요가에는 ㅁ낳은 점에서 샤머니즘 적인 요소를 갖고있다.


4.베다의 제사의식과 주문
인더스 문명에서 요가의 기원을 찾을 수 있으나 그 내용이 무엇인가는 알 수는 없다. 그보다 명료한 요가 사상을 찾는다면 베다에서 찾을 수 있는데, 베다 중에서 요가사상을 엿볼 수 있는 것은 리그베다와 아타르바베다의 일부에서다. 리그베다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원시적인 요가로 종교의 형식 속에서 발견된다.
아트르바베다는 6000여개의 시구와 1000행 정도의 산문으로 되어있다. 대부분 평화, 건강, 부귀의 증진이나 적들에게 재난을 불러오는 주문이나 마술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들의 대부분은 완전한 이해가 불가능하고, 우리의 일상적인 관념과는 상당히 먼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 몇 개의 구절은 요가나 상캬의 맹아라고 볼 수도 있다.
하고 싶은 말
요가의 총체적인 내용을 압축해서 정리했습니다.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