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음악산업][인터넷음반산업]온라인음악산업(인터넷음반산업)의 유형,추세, 온라인음악산업(인터넷음반산업)의 서비스사업,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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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산업(음반산업)의 특징

    Ⅲ. 음악산업(음반산업)의 규모

    Ⅳ. 온라인음악산업(인터넷음반산업)의 유형
    1. 온라인 음반 배급
    2. 인터넷 라디오
    3. 디지털 배급
    4. 온라인 음악 사이트

    Ⅴ. 온라인음악산업(인터넷음반산업)의 추세

    Ⅵ. 온라인음악산업(인터넷음반산업)의 서비스사업
    1. 권리처리절차의 최소화
    2. 음악저작물 사용에 대한 합리적인 사용료율 적용
    3.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신기술)에 대한 합리적인 징수체제의 마련

    Ⅶ. 온라인음악산업(인터넷음반산업)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 음악시장의 규모는 미국의 음악시장 규모에 비해 상당히 작은 편이다. 대표적인 예로 음반시장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세계 음반 판매량을 살펴보면, 3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이 1위이고, 그 뒤를 일본(17%), 독일(8%), 영국(7%), 프랑스(6%)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음반시장의 규모도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은 미미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음악산업의 기본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는 음악시장의 규모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대규모의 음악시장의 경우, 상당히 복잡한 구조와 다양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을 것이고, 소규모의 음악시장의 경우는 단순한 구조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본적인 구조와 프로세스는 큰 차이가 없다.
    한국의 음악산업의 구조와 프로세스는 미국의 음악산업 구조와 프로세스와 비교하여 보다 단순한 구조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한국의 음반 유통 프로세스에 비해 미국의 음반 프로세스가 좀 더 복잡하고 다양한 유통경로를 가지고 있고, 좀 더 체계적인 형태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음반 제작사를 중심으로 유통, TV, Club의 3 경로를 통해 유통이 되는 반면, 한국의 경우는 음반 제작사를 중심으로 기획사, 유통업자, 직접 판매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국내 음악산업이 미국 음악산업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아마도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일 것이다.
    참고문헌
    김민경 / 온라인상 디지털 음악저작물 보호에 관한 연구, 2006
    문화체육부 /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오정숙 / 국내 온라인 컨텐츠 유료화 현황, 2001
    유승호 /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
    조태종 /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뱅크리서치, IT Brief, 2002
    최지연 /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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