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민중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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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 민중문화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민중문화운동의 성격과 전개

1. 해방 후 문화적 상황

2. 70년대 이후 대중문화 현상

3. 80년대를 지배했던 문화운동 민중문화운동

4. 민중문화의 성격

5. 민중문화운동의 전개

6.문화패 내부의 민중문화에 대한 관점

Ⅱ. 연행 예술 운동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

1. 1970년대 연행예술 운동의 시대적 배경

2. 1970년대 -탈춤부흥운동의 태동

3. 1970년대 후반-탈춤부흥운동에서 마당극 운동으로의 확산

4. 1980년대 현장 촌극․ 탈놀이에서 마당굿․ 대동 놀이패의 형성

Ⅲ. 노래운동론

1. 노래의 의미

2. 한국의 대중가요 탄생과 발전과정

3. 70년대 노래 작업의 점검(70년대 노래운동)

4. 6월항쟁이전 노래운동

5. 6월 항쟁이후 노래운동

6. 노래운동평가

Ⅳ.민중 문화운동에 대한 평가와 논쟁

Ⅴ.맺음말
본문내용

3.. 80년대를 지배했던 문화운동
민중문화운동
80년대의 문화운동에서 문화는 인간의 삶의 양식의 총합이라기 보다는 미술, 음악, 문학과 같은 ‘예술적 표현양식과 활동’을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정치적 기반과 연결하여 이해되었다. 80년대의 한국문화는 서구자본주의 문화가 주축이 되어 문화적 주체성을 상실한 ‘문화식민지’라는 인식이었고, ‘저질 소비문화’로 전락함으로 인해 향락적이고 퇴폐적인 성격으로 이해되었다. 또한 정부 주도의 전통문화사업‘민속예술경연대회’ ‘문화재 지정사업’ 박물관식 격리와 감상의 대상으로만 처리되는 것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 되었다.
80년대 문화운동은 외래문화에 대비한 ‘민족문화’ 와 ‘지배층문화’에 대비한 ‘민중문화’ 의 성격을 띠게 된다. 80년대 산업화, 도시화, 대중문화의 확산과 함께 민중문화론이 확대된다. (송도영, 1998)
정이담은 문화운동에서는 ‘문화’보다는 ‘운동’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언급하고 ‘운동’이란 한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집단적이고 계획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라 정의했다. 그리고 당시 우리의 사회적 과제는 분단극복을 포함하는 민족주의와 민주화를 통한 민중생활의 개선이라고 했다.
문화 , 즉 서양의 ‘culture'가 인간의 생산과 관련된 유형, 무형의 창조물이라면 동양의 문화의 ‘문’은 ‘무’와 대비되는 말로 지배층의 입장에서는 간접적 억압통치며 피지배층 입장에서는 직접싸움(무)가 아닌 간접싸움(문)으로 대항하는 것이라고 했다. 문화의 민주화를 통하여 우리 사회 전반의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한 문화패들의 조직과 선전과 싸움이며 문화를 통하여 지배의 길들임에서 벗어나 인간 스스로를 해방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운동은 문화패를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문화패는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였다. (정이담)
문화를 인간의 생산활동에 수반되는 정신활동의 산물이라고 한다면 생산문화, 소비 문화, 과시문화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상업화된 소비문화(대중문화) 또는 과시문화(고 급문화)를 내재화한 문화는 민중이 주체라 하더라고 민중문화라 할 수 없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허위의식의 지배’를 받고, ‘지배에 길들여진 문화’다. 대중문화는 향락적, 퇴폐적이며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는 ‘반민중적’인 성격을 띤 것으로 파악하였다. (송도영, 1998)
참고문헌
김광억.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
송도영. “1980년대 한국문화운동과 민족 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 1998
신진화. “민중문화운동의 겨울잠”
정이담(외). 문화운동론.
김정화(외). 문화운동론 2.
연성수. 공동체놀이
김창남(외) 노래운동론
전망과 건설 2
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박인배, “문화패 문화운동의 성립과 그 향방”
정학섭, ‘한국민족주의와 민족 문화’
조항제,한국의 민중문화현상에 대한 일고찰,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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