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삼국시대교육,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실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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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삼국시대교육,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실학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교육사 삼국시대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방법
4. 교육철학
5. 교육특성

Ⅲ.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

Ⅳ. 한국교육사 백제시대교육
1. 백제의 교육
2.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체육

Ⅴ. 한국교육사 신라시대교육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제도
4. 교육철학
5. 교육내용
6. 교육기능
7. 교육정신
8. 구성관계

Ⅵ.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제도
3. 교육철학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대상
7. 교육특성
8. 교육기관
1) 관학
2) 사학
3) 특수교육기관

Ⅶ.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1. 교육의 목적
2. 성리학을 바탕으로 형성(이이)
3. 실학의 특징
1) 실학의 특징
2) 실학자의 특징
3) 실학 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삼국시대 초기에는 천신일월신산신 등 여러 신을 모시는 원시신앙과 점술이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나 주위환경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능력이 높아지면서 원시시대의 신앙체계는 차츰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에 고대국가로 성장한 삼국은 새로운 사상체계로서 불교를 적극 받아들였다. 불교는 이전의 원시신앙을 배제하지 않고 그것을 포섭하면서 발전했다. 따라서 불교는 이전의 사상체계와 큰 마찰 없이 복잡해진 고대의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철학을 삼국민에게 제시했으며, 여러 나라의 고대문화를 전달하는 길잡이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이로써 삼국은 국제정세에 대한 자각과 중국의 선진문화에 대응할 수 있는 탄력성을 가질 수 있었다. 삼국시대 대표적인 승려로서는 고구려의 낭법사(朗法師), 백제의 겸익(謙益), 신라의 원광(圓光)과 자장(慈藏)을 들 수 있다. 한편 도교도 고구려와 백제의 귀족사회에 널리 퍼졌다. 특히 고구려 보장왕 때 연개소문은 불교세력을 억누르고 도교를 장려하기도 했다. 삼국시대에는 유교와 한학도 발달했다.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을 세워 귀족자제들에게 유학을 가르쳤으며, 백제도 박사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유학교육 기관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신라의 경우 진흥왕 순수비에 나라에 충성을 드높이는 유교적 이상정치를 지향한다는 내용이 나오며,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에도 신라의 청년들이 유교경전을 공부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문자는 중국의 한문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쓰였으나 우리말과 맞지 않아 상당한 불편을 주자, 고구려에서는 일찍이 한자의 음이나 뜻을 따서 우리말을 나타내는 표현을 발견했고, 신라의 설총(薛聰)은 이를 발전시켜 이두를 만들어냈다. 또한 삼국시대의 문학으로서는 가요와 설화가 특히 발달했다. 설화는 주로 전설적인 것이 많았는데, 당시 평민층의 진솔한 사랑과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 많이 전한다. 한편 가요로는 정읍사(井邑詞)를 비롯하여 노동요인 회소곡(會蘇曲)풍요(風謠) 등이 전한다. 삼국시대의 회화미술로서는 특히 고분벽화가 많이 남아 있다. 당시 사람들은 죽어도 영혼은 영원히 살아남는다고 믿었기 때문에, 귀족들은 살아서 누리던 호화롭고 사치스런 생활을 죽은 뒤에도 누릴 수 있다는 종교적인 관념에서 출발하여, 살았을 때의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편(2002),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국사편찬위원회(1998), 한국사 6 삼국의 정치와 사회 1-백제, 탐구당문화사
국사편찬위원회(1998), 한국사 5 삼국의 정치와 사회 1-고구려, 탐구당문화사
김대용(1994), 조선초기교육의 사회사적 연구, 서울 : 한울아카데미
김종수(2002),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5, 솔
강상택(1997), 새로운 한국사의 이해,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