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저작권의 개념,형성, 저작권과 대중음악,WPPT(WIPO실연음반조약),소리바다, 저작권의 충돌, 저작권의 제한,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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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저작권의 개념

Ⅲ. 저작권의 형성

Ⅳ. 저작권과 대중음악

Ⅴ. 저작권과 WPPT(WIPO실연음반조약)
1. 조약의 성격
2. 용어정의
1) 음반의 개념
2) 음반제작자의 개념
3) 발행의 개념
4) 방송의 개념
5) 공중전달의 정의
3. 조약의 보호대상
4. 실연자의 인격권

Ⅵ. 저작권과 소리바다

Ⅶ. 저작권의 충돌

Ⅷ. 저작권의 제한
1. 의의
2. 저작재산권의 제한
3. 법정허락에 의한 제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의 사적 소유를 법적으로 인정하기 시작한 것은 저작자에게 법적인 권리를 부여하기 시작한 17세기로, 15세기 초 당시의 새로운 테크놀로지인 인쇄술이 출현한 이후 서유럽에서 서적의 무역이 활발해진 것과 때를 같이 하고 있다(Bettig, 1992; Patterson & Lindberg, 1991). 물론 그 이전에도 법적인 의미가 아닌 도덕적인 의미에서의 소유권 개념은 존재하였다. 예를 들어 그리스 로마 시대를 보면 표절은 도덕적으로 옳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었으나 이에 대한 법적인 제재는 없었다(Ploman & Hamilton, 1980). 또한 중세에도 표절이나 원저자를 잘못되게 지칭하는 행위 등은 사회적 질타의 대상이었으나 이에 관한 법적 문제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행위를 한 사람에게 특별한 권리를 주는 법적 체계가 성립된 것은 영국에서 인쇄물의 유통이 늘어남에 따라 저작자, 출판자, 국가 등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성문화된 앤 여왕법(Statute of Anne)을 시효로 하고 있다(Bettig, 1989). 1790년에 입법된 미국 저작권법과 다른 국가들의 근대 저작권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이 법은 저작자와 출판자 뿐 아니라 누구든지 복제권을 가진 사람에게 독점권을 주었다(Patterson & Lindberg, 1991).
저작(authorship), 또는 저작자(author)의 개념은 인쇄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즉, 글로 쓴 정보의 소유에 관한 명확한 개념이 없었다는 것이다. 중세에는 주로 글을 쓰는 사람들이 수도원에서 기록을 하는 수사였는데, 이들은 개인적 재산권을 부인하였다. 또한 이 시기의 글이란 고전인 경우가 많아 베끼는 권리에 대한 분쟁도 거의 없었다. "베낀다는 것(copying)"이 지금과 같은 부정적 개념을 내포하지 않았었고 오히려 하나의 목표였다는 것이다. 이는 손으로 글을 착오 없이 베껴 쓰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인 것이다. 또한 누군가가 배타적 권리를 주장했다 하더라도 손으로 베껴 쓰는 것에 대해 이를 강제로 시행하는 것은
참고문헌
방석호, 방송영상물시장에서의 저작권 보호와 활용에 관한 연구, 방송개발원, 1998
우지숙, 정보화시대의 저작권법과 발전정책, 언론사회문화 통권 제6호, 1997
이중한, 음악저작물의 새 형태와 저작권 문제, 계간 저작권 제27호, 1994
이호홍, WIPO 저작권세미나 참석기, 계간 저작권 제24호, 1993
한혜경, 저작권침해에 대한 저작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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