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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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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수용도
1. 가치만 있다면 수용한다
2. 적당한 비용이면 남겠다
Ⅲ.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현황
Ⅳ.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와 카피레프트운동
Ⅴ.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고려사항
1. 무료 사이트를 유료 사이트로 전환하고자 할 때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
2. 유저는 실체가 있는 물리적 상품 가치에 반응한다
3. 컨텐츠 판매와 하드웨어의 결합
4. 컨텐츠에서 서비스로 -정확한 타겟팅이 필수적
5. 유료화의 저항감을 줄이는 재패키징
Ⅵ.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사례
Ⅶ. 컨텐츠(콘텐츠) 유료화의 성공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핵심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간, 기업간, 개인간의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는 과거 개인 및 집단,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학연, 혈연, 지연이었다면 이제는 얼마나 빨리 필요한 지식, 원하는 정보를 자기 주변으로 모을 수 있느냐의 능력에 따라 가치가 형성되는 이른바 가치평가 기준이 바뀌었음을 부인하는 이는 하나도 없을 것이다. 우리 사회는 현재 지식정보 사회로 넘어가기 전 `학습사회'라는 과도기를 겪고 있다. 현재의 지식정보는 특별한 계층, 인물에 의해 만들어지고 많은 이들은 그것을 학습해 나가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면 한 가정주부가 `나만의 된장찌개 끓이는 법'을 시장에 내놓아 1000원의 가치로 환산이 돼 자신에게 돌아왔다면 이 가정주부는 신바람이 나서 `나만의 된장찌개 끓이는 법 II'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는 현 사회가 갖고 있는 특정한 계층에서만 만들어 내는 지식의 생산 소스를 저 밑바닥으로 내려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즉, 가정주부도 최고의 지식인이 될 수 있으며 그런 것이 가능한 문화의 조성이 시급하다.
자고로 자본주의가 성공했음을 부인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자본주의의 핵심은 시장논리와 경쟁논리다. 앞으로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의 무한한 발전을 기대하려면 이 2가지 논리가 반드시 적용돼야 한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가정주부의 예에서 찾아보듯 개인 및 집단의 지식정보가 가격이 형성돼 시장에 내어지고, 또한 보다 더 많이 팔기 위해 가격 경쟁을 하는 등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문화의 형성이 무한한 지식정보 강국 형성에 촉매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Copy-left(공짜)' 문화가 판을 치고 있는 현 인터넷 상에서는 어느 기업이든 온라인만 가
참고문헌
김남훈 - 온라인 음악, 저작인접권법 개정으로 유료화 확산 중, 하나경제리포트 3월, 2005
문종진 - 전자화폐의 영향과 대응방향,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소, 1999
이형석 -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유료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산원, 정보화정책
이노우에 요시유기 - 전자화폐란 무엇인가, 대광서림, 1997
정영화 - 전자상거래법 e-Business 경영과 법무, 다산출판사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 -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및 수익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