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

 1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1
 2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2
 3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3
 4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4
 5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5
 6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6
 7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7
 8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8
 9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9
 10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10
 11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11
 12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자전거도둑`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rologue

네오리얼리즘 영화 - 자전거도둑

Step 1 People

감독 & 작가
등장인물

Step 2 Story

줄거리
시간적 요소와 공간적 이동

Step 3 Mise-en-scene

의상
소품
촬영기법

Step 4 appreciation

인상 깊은 장면과 대사
감상평



본문내용
Step 2 Story

줄거리

2차 대전 직후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의 거리. 오랫동안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거리를 배회하던 안토니오는 우연히 직업소개소를 통해 벽보를 붙이는 일거리를 얻는다. 그 일을 하기 위해선 자전거가 필요했고 이 사실을 안 아내 마리아는 남편의 직업을 위해 자신이 소중하게 간수했던 침대 시트를 전당포에 잡히고 자전거를 구한다. 직업을 갖게 된 안토니오와 아들 브르노는 기쁨을 참지 못한다. 이튿날 안토니오가 출근하여 벽보를 붙이는 사이에 한 사내가 자전거를 타고 도망친다. 도둑을 쫓다가 놓치고만 안토니오는 절망감을 안고 집으로 돌아온다. 안토니오는 다시 실직하게 된 것이다. 다음 날부터 안토니오 부자는 배고픈 것도 잊은 채 자전거를 찾으려 로마 거리를 배회한다. 로마의 고물 자전거점을 뒤졌으나 찾을 수 없었다. 소나기를 피해있던 안토니오 부자는 자전거를 훔친 도둑을 보고 쫓아가나 또 놓치고 만다. 안토니오는 도둑과 잘 아는 노인을 찾아가지만 그도 거부한다. 안토니오 부자는 자전거를 못 찾게 되자 서로 다투게 되고 아들에게 손찌검까지 한다. 둘은 곧 화해를 하지만 자전거는 아직도 찾지 못했다. 그렇게 계속 찾아다니던 도중 도둑을 잡게 된다. 그러나 도둑은 간질병 환자이고 증거물인 안토니오의 자전거는 없다. 자전거를 찾을 수 없게 된 안토니오는 허탈한 마음으로 거리에 앉아 싸이클 경기를 보게 된다. 자신의 생존 수단인 자전거가 지나가는 모습을 바라보다가 그도 자전거를 훔친다. 그러나 안토니오는 그 자리에서 잡혀 온갖 멸시와 모욕을 받다가 풀려난다. 해지는 로마 거리를 안토니오 부자는 좌절감을 가슴에 앉고 터벅터벅 걸어간다.



시간적 요소와 공간적 이동

1) 시간적 요소
영화상에서 시간적 배경은 세계2차대전 직후 1930~1940년대이다. 2차대전에서 패한 당시 이탈리아 서민계급의 비참한 현실을 특별히 자전거를 도둑맞은 서민을 내세워 단편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