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명작과 작가의식] 스콜세지의 택시드라이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명작으로 평가받아 온 작품 소개
2. 우리가 생각하는 명작의 기준
3. 우리가 선택한 명작
(1)작가 ‘마틴 스콜세지’소개
(2)줄거리
(3)등장인물 소개
(3)작품의 장면별 분석
(4)동시대 작품 ‘록키’와의 비교
4. 마틴 스콜세지의 작가의식
# 과제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민 케인
감독: 오슨 웰스
신문 재벌 윌리암 허스트의 일생을 그린 영화사의 길이 남을 명작.
내용과 연기 뿐 아니라 촬영과 조명, 구성 등 기술적인 면에서 아직도 따라갈 만한 영화가 없다는 평이 있을 정도이며 완성도와 규모 면에서 당시의 헐리우드 영화가 만들 수 있었던 최상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 영화 역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작품 중의 한 편으로 꼽힌다. 당대 대중 관객들에게는 외면당했지만 50여 년이 지나 모든 비평가들의 'Best 10' 목록에 올라 있을 만큼 그 '새로움'과 '깊이'가 재평가되고 있다.
-모던 타임즈
감독 : 찰리 채플린
당시 불황과 경제공황에 멍든 미국의 자화상을 풍자적으로 그린 영화. 특히 인간이 자동화된 기계의 한 부품이 돼버린 산업 사회가 가져다주는 필연적인 인간 소외의 문제를 빠른 템포의 팬터마임과 몽타주 수법들을 동원하여 생생한 블랙 유머로 잡아냄.
-자전거 도둑
감독 : 비토리오 데 시카
전후 사회의 빈곤과 모순을 리얼한 영상으로 묘사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을 대표하는 거장 데시카의 명작. 자전거 도둑은 전쟁 후 이탈리아의 참담한 굶주림이라는 현실 속에서 가장 평범하게 살아가려는 보통 사람인 안토니오가 도둑이 되어가는 모습을 추적하는 과정 속에서 그 어느 것도 선악이라 규정할 수 없으며 그 사회 속에서 규정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영화는 1948년도 아카데미 수상작이며 뉴욕영화 비평가상과 외국영화 최우수상 등 각종 상을 휩쓴 영화의 고전이다. 이후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전형적인 양식으로 인식되었다.
참고문헌
-『위대한 영화』로저 에버트 저, 최보은외 역(2003) 을유문화사
-『영화 분석 입문』프랑시스 바느와․안 골리오 레테저주미사 역(1997) 한나래
-『영화 대 역사-영화로 본 미국의 역사』연동원 저(2001) 학문사
-『영화 연구』워렌 벅랜드 저, 장석왕․정재우 역(2002) 현대 미학사
-『영화 감독:카메라에 담긴 거당의 시선, 세계 영화사의 명감독 50』니콜라우스 슈뢰더 저 남완석 역(2004) 해냄
-『비열한 거리-마틴 스콜세지:영화로서의 삶』D.톰슨․I.크리스티 저,임재철 역(1994)한나래
-『A CINEMA OF LONELINESS』ROBERT PHILLIP KOLKER 저(1988) OXF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