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

 1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1
 2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2
 3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3
 4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4
 5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5
 6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6
 7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7
 8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8
 9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9
 10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10
 11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11
 12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12
 13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손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에 대한 상담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Ⅰ 주제 소개
Ⅱ 주제 선정 이유

2. 본론
Ⅰ 조손가정 아동 소개 (가정 배경)
Ⅱ 사회 부적응 행동발견 및 상담준비
Ⅲ 사전검사 도구 소개
Ⅳ 상담 개입 계획

3. 결론
Ⅰ 기대되는 효과 및 제언
Ⅱ 모․자녀 친밀도 측정도구
Ⅲ 또래 애착 측정도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J양이 보인 문제행동 기록지
1학년에 입학하여 일주일 정도 지났을 때, J가 3,000원이 든 친구의 지갑을 교실에서 훔쳐 하교 질에 오빠와 함께 과자를 사 먹다가 친구들에게 들켜 싸움이 일어났는데, 다음날 이 상황을 목격한 친구들이 본 연구자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이것이 J와 부딧힌 첫 번째 사건이었다.
우선 J를 불러다 왜 남의 지갑을 훔쳤는지 그 이유를 말해보라고 했더니 그냥 지갑이 예뻐서 가지고 갔다고 대답했고, 그럼 왜 지갑 속에 든 돈을 썼느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쓰지 않으려고 했는데 오빠가 과자를 사 먹자고 해서 쓰게 되었다고 대답했다.
그 후 수업시간에 아무 이유 없이 괴성을 질러서 교실에서는 큰 소리를 내서는 안된다고 타일렀더니 아무런 대답 없이 그대로 일어나 화장실로 가서 소리를 질러 옆 반 교실에서 큰일이 생긴 줄 알고 뛰어나오는 일이 빈번하였고, 그때마다 타이르거나 나무라면 그 당시에는 반성하는 기미를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시 괴성을 지르곤 하였다.
또 친구가 자신의 물건에 손만 닿아도 때리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소리를 지르며 할퀴기도 하고, 물어뜯기도 해서 학부모들로부터 항의 전화를 받는 일도 발생하였다.
또 친구가 자신의 물건에 손만 닿아도 때리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소리를 지르며 할퀴기도 하고, 물어뜯기도 해서 학부모들로부터 항의 전화를 받는 일도 발생하였다.
1학년에 입학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입생이다 보니 그 아동에 대한 사전 자료가 학교에 전혀 없어 답답하였는데, 마침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을 졸업하였기에 유치원 선생님께 아동에 대해 물어보았더니, 유치원 때에도 남의 지갑에 손을 대거나, 심지어 선생님 지갑에까지도 손을 댄 적이 있었다고 했다. 또 학교의 물건이나 친구의 물건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있을 때에는 무조건 가져가 써 버리거나, 쓸 수 없는 물건들은 개인 사물함 안에 숨겨 두어서 나중에 이 아동이 졸업 후 사물함을 치우려고 열었더니 그 속에서 별별 물건들이 쏟아져 나왔다고 했다.
또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 무조건 큰 소리로 울거나 선생님께 고자질을 하고 자신이 유리하다 싶으면 상대방을 때리거나 괴롭히고,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을 자주 해서 나중에는 유치원 선생님도 포기할 정도였다고 했다.
그런데 늘 이처럼 공격적인 면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아동이 잘못한 일에 지적을 하면 바로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흘리며 필요 이상으로 힐끔거리며 눈치를 살피는 행동을
참고문헌

김금덕(2008). 초등학생 모․자녀 친밀도와 형제친밀도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곽혜경(2009). 빈곤․결손(조손)가정 아동의 상담 사례 연구.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