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할례에 대하여

 1  여성 할례에 대하여-1
 2  여성 할례에 대하여-2
 3  여성 할례에 대하여-3
 4  여성 할례에 대하여-4
 5  여성 할례에 대하여-5
 6  여성 할례에 대하여-6
 7  여성 할례에 대하여-7
 8  여성 할례에 대하여-8
 9  여성 할례에 대하여-9
 10  여성 할례에 대하여-10
 11  여성 할례에 대하여-11
 12  여성 할례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 할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 연구주제의 설정 동기와 의의

Ⅱ. 본론
1. 할례의식의 정의 및 기원
2. 여성 할례의식의 동기 및 관습이 이어온 배경
3. 종교에 따른 할례와 할례에 대한 각국의 입장
4. 할례 관련 설문조사
5. 할례의 문제점
6.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Ⅲ. 결론
- 조원들의 의견
본문내용

5. 할례의 문제점
1) 여성인권
아프리카는 전통적으로 유목생활을 해왔다. 많은 짐승을 관리하는 여러 사람들을 통솔할 수 있는 능력이 남성에게 요구되었고 이에 따라 한명의 남성이 여러 명의 여성과 결혼하는 일부다처제의 관습이 정착되었다. 일부다처제 사회에서의 평화란, 한 집안의 여러 여자들이 각각 정결을 지키며 남편을 존중할 때에 이루어질 수 있음으로 보았다. 따라서 여성은 할례의식을 통하여 남성에 대한 자유로운 감정과 행동이 금지되었고 오로지 한 남자를 위한, 나아가서는 그 집안의 평화와 번성을 위한 종족번식의 도구로서 여겨졌다. 즉 여성이 성욕을 품거나 외도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자는 것이다. 즉 아프리카 전통사회에서 일부다처제의 관습정착과 이의 시행은 남성 우월 사회를 가져오게 하였고,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정절을 요구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의 표시로서 할례시술을 강요하게 된 것이다.
“사람들에게 붙잡혀 공포에 떨고 있는 루드는 올해로 일곱 살이다. 몇몇 사람들은 루드의 팔을 잡고 있고, 다른 사람들은 루드의 다리를 강제로 벌린다. 큰 소리로 울어도 보고, 미친 듯 소리를 질러보기도 했지만 소용이 없다. 루드는 마침내 자신을 지켜보고 있는 가족들에게 구원을 호소하는 눈길을 보낸다. 그래도 가족들은 루드를 외면한다. 더는 반항을 할 수도 없다. 물론 마취제 같은 것은 기대도 할 수 없다. 면도칼이 조금씩 다가온다. 숨이 빨라지고 심장이 터질 것 같지만 모든 일은 너무 빨리 진행된다. 면도칼을 든 사람이 순식간에 루드의 몸에서 음핵을 제거한 것. 피가 쏟아진다. 가족들은 그제야 레몬즙으로 소독한 수건을 들고와 루드의 상처 부위를 싸맨다. 이렇게 의식이 끝나자 주위에 모여들었던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며 밖으로 나간다. 이날 마을에서는 성대한 축제가 벌어질 예정이다. ”이는 독일의 시민단체 타깃 회원이 아프리카에서 아직까지 널리 행해지고 있는 할례 의식(여성의 생식기 절개)을 직접 목격하고 작성한 보고서의 내용 중 일부다.
이와 같은 풍습은 겉으로는 여성의 성인식을 가장하고 있으나 사실 그 내막을 보면 여성의 성기에서 성적으로 민감한 부분을 제거하여 성적인 쾌감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어 여성이 성욕을 품거나 아내의 외도를 막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는 일부다처제가 보편적인 회교권에서 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