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Turkey(터키)

 1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
 2  [글로벌경영] Turkey(터키)-2
 3  [글로벌경영] Turkey(터키)-3
 4  [글로벌경영] Turkey(터키)-4
 5  [글로벌경영] Turkey(터키)-5
 6  [글로벌경영] Turkey(터키)-6
 7  [글로벌경영] Turkey(터키)-7
 8  [글로벌경영] Turkey(터키)-8
 9  [글로벌경영] Turkey(터키)-9
 10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0
 11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1
 12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2
 13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3
 14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4
 15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5
 16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6
 17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7
 18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8
 19  [글로벌경영] Turkey(터키)-19
 20  [글로벌경영] Turkey(터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경영] Turkey(터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터키 개관 >
1. 터키 선정 이유
2. 비교국가 선정 이유

< Return & Opportunity Part. >
a. Direct costs (터키 4, 이란 5, 파키스탄 6, 러시아 4)

1. 물가 수준

2. 보조금 지원
3. 임금수준
b. Tax rate (터키 8, 이란 4, 파키스탄 6, 러시아 6)
c. Market size (터키 : 7 이란 : 6 파키스탄 : 5 러시아 : 7)
1. 인구 (2009년 기준)
2. GDP3. 국제기구 및 무역협정 현황
d. Future market size (터키 : 7 이란 : 7 파키스탄 : 7 러시아 : 6 )

1. 인구 예상

2. 경제성장률
< Risk part >
a. Economic Risk (터키 4, 이란 7, 파키스탄 7, 러시아 5)


1. 환율 정책

2. 시장불안전성
b. Political risk (터키 2, 이란 4, 파키스탄 5, 러시아 3)


1. 정치상황
c. Business law (터키 3, 이란 6, 파키스탄 8, 러시아 4)


1. 투자관련 기업법
d. Social & Cultural risk (터키 2, 이란 3, 파키스탄 4, 러시아 3)


1.국민성
2.관광 및 관련 인프라 구축 여부
3.보건의료분야 현황



1. 전망
2. 유망산업 분야

a. 에너지 산업
b. 자동차 산업
c. 정보통신 산업
< 참고 문헌, 출처 >
본문내용
2. 보조금 지원

터키 : 터키는 외국인투자촉진법(2003개정)을 지속적으로 개정해오고 있으며 외국인투자장려를 위하여 인센티브 지급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인센티브 지급은 최소 20%이상 지분의 투자 시, 투자 전에 재무부에서 미리 인센티브 증명서를 받으면 인센티브를 지급 받을 수 있는 데 이 중 직접적 보조금을 지급하는 경우는 ‘150명 이내의 제조업 중소기업 투자 시’이다.
비교국가

이란/파키스탄 : 자유무역지대를 조성하여 그 구역 안에서의 투자는 관세 및 법인세 등을 면제하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지만 특정한 보조금의 혜택은 없다.
러시아 : 러시아는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하여 직접적인 보조금이나 인센티브보다는 투자환경 개선에 집중해왔다.


3. 임금수준

터키 : 법에 의해 규제되는 노동의 시간은 긴 편이고 야간 노동이나 추가 노동에 대해 유연하여 노동의 강도가 센 편이다. 2006년 1월 1일부터 16세 이상 터키 노동자의 최저 임금 총액은 월 YTL 531(약 393달러)이다. 현재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임금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 기본 임금수준이 높은 편이며, 보험료, 식비, 출퇴근 교통비 등을 모두 회사가 책임을 지는 급여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총 임금비용은 더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비교국가

이란 : 이란의 임금수준은 파키스탄보다는 높으나 OECD 국가 중 낮은 수준에 속한다.
파키스탄 : 인플레이션으로 임금수준이 올랐으나 실 임금은 OECD 국가 중 낮은 편이다. 최저 임금은 월 6000루피(약 130달러) 정도로 낮다.
러시아 : 러시아는 공산주의의 전통이 많이 남아있어 노동유연성이 다소 떨어진다. 2007년 기준 러시아 전체 월평균 임금은 400달러 정도이며,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 기업별로는 외국인기업이나 합작투자기업의 임금수준은 국내기업의 2~4배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최저임금을 설정할 수 있어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모스크바(800달러 정도)를 벗어나면 임금수준은 일반적으로 크게 낮아진다.



b. Tax rate (터키 8, 이란 4, 파키스탄 6, 러시아 6)

국가관세정책

터키 : 모든 수입품을 5개 군으로 분류, 동 상품에 대한 관세율을 책정, 수입관리제도(import regime)를 발표하고 있다. 공산품의 경우 EU와의 관세동맹에 따라 EU국가의 상품에 대해서는 무관세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EU와 공동관세정책에 따라 제3국에 대해서는 EU의 기준과 동일한 관세(≒평균 관세율은 4.6%)를 제공하고 있으며, EU 및 WTO 규정에 따라 일부 개도국에 대해서는 GSP(일반특혜관세)를 적용하고 있다. 터키는 각 국가들을 5가지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마다 별도의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다. 1995년 관세동맹 체결 당시 유예품목이었던 일부 민감 품목인 자동차, 시멘트, 종이, 신발, 가구, 유리제품 및 도자기들도 2001년 이후 EU기준으로 변경되어, EU국가제품은 무관세, 제3국 제품은 추가 관세인하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2002년 이후 개도국에 대한 GSP를 적용하고 있고, 이에 GSP적용품목을 점차 확대하고 있으나 터키의 주요 수출품목인 섬유, 철강, 자동차등은 제외되어 있다. 농산물의 경우 EU와 관세동맹 시 무관세 유예기간을 부여 받아 여전히 관세율이 높고, 가공농산물의 경우 공업적 가공부분과 원료의 농산물로 나누어 전자는 관세면제, 후자에 대해서는 터키정부가 결정하는 관세율이 부과된다. 국가관세정책에 있어서 터키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터키는 EU의 공동관세정책에 조화를 맞춤에 따라 터키시장에서 유럽국가 및 개발도상국 제품이 보다 낮은 관세를 받게 된다는 점이다.

비교국가

이란 : 국내산업 보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쌍무간 또는 회원국 간 적용되는 특혜관세율 적용을 고려 중이나, 현재 관세율은 터키 등 9개 ECO 회원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최근 파키스탄과는 특혜 관세협정을 체결, 합의된 품목에 대해서는 상호 표준관세율에서 19%씩 인하한 특혜관세를 적용하기로 하였다. 이란은 관세율 조정을 통해 수입규제를 하고 있는데, 원자재, 부품 등 자본재는 약 10% 이하의 저관세를 적용하며 시계, 가구, 자동차 등은 약 60% 이상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덤핑 또는 비정상적 수입품 가격 조정 및 인하 시에는 특정품목에 대해 관세인상 등 특별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국내산업 보호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이란이기 때문에 관세정책은 시장폐쇄적인 조치로 볼 수 있다.
파키스탄 : 관세에 있어서 종가세, 종량세를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출처 >

터키 대사관 http://tur-ankara.mofat.go.kr/kor/eu/tur-ankara/affair/opening/index.jsp
러시아대사관 http://rus-moscow.mofat.go.kr/kor/eu/rus-moscow/affair/opening/index.js
이란 대사관 http://irn.mofat.go.kr/kor/af/irn/main/index.jsp
파키스탄대사관 http://pak-islamabad.mofat.go.kr/kor/as/pak-islamabad/affair/opening/index.jsp
글로벌전시포탈 http://www.gep.or.kr
글로벌윈도우 http://www.globalwindow.org
이란투데이 http://www.irantoday.co.kr
KOTRA http://kotra.or.kr
위키피디아 http://en.wikipidia.org
IMF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 April 2010
(2008)터키 진출기업을 위한 세무안내 /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실 국제협력담당관실
(2007)터키 국가현황 및 진출방안 / 한국수출입은행,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