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이념,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개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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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배경

Ⅲ.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이념

Ⅳ.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원리

Ⅴ. 독일의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 사례
1. 토이펠스 생태학습장(Teufelsökowerk)
1) 학생 및 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
2)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2. 마르짠에 있는 생태교육협회
3. 라테노우에 있는 생태학습장
4. 토르노우성의 환경교육장과 생태농장

Ⅵ. 생태교육(생태주의교육)의 개혁 과제
1. 가장 중요한 생태론적 개혁과제 중의 하나는 작은 학교 정책이다
2. 교육에 대한 국가적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지역성을 강화해나가야 한다
3. 권위적인 행정체계를 철저히 개혁하고 교육의 민주화를 더욱 신장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생태적 담론을 통해서 새로운 교육의 진로를 탐구해보는 일은 매우 의미 있어 보인다. 특히 첨단과학문명을 이끌고 있는 지식혁명의 시대에 지식의 생산과 관리 그리고 분배를 위한 효율적 방안에 온통 정신을 쏟고 있는 지금, 생태적 담론으로부터 어떤 교육적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생태학으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철학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 교육학계가 추구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라면 생태주의자들의 공통적인 주장과 논의를 고찰하여 그것이 한국 교육의 미래에 던져주는 의미를 찾아야 한다.
자연은 오로지 인간의 삶의 증진을 위한 지식을 제공하는 객체적인 대상으로 간주하는 과학기술시대의 인식론은 결국 생명경시생명파괴의 가혹한 비인간화 현상을 잉태하였다. 이러한 위기를 초래한 과학주의의 실체는 무엇인가?
생태론자들은 생태파괴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과학의 이원론적 사고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과학철학사적으로 보면, 근대철학의 시조라고 불리는 데카르트는 정신을 주체로, 물질을 객체로 확연히 구분지어 인간과 자연에 대한 이원적 인식의 틀을 제공하였다. 즉, 자연은 오직 제1차 성질인 물질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원자로 분해될 수 있고, 자연의 기계적 행위들은 보편적으로 동일해서 수학적인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인간은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존재, 즉 사물을 객체로 관찰하는 사고의 주체로, 그의 정신능력에 의해 자연에 제2차 성질을 부여할 수 있는 존재로 정의된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이원론은 인간을 자연에 대한 지배적 주체로 인식하게 하는 ‘인간과 자연의 분리현상’을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인간 중심의 데카르트적 사고는 뉴튼(Newton)으로 대변되는 과학사상으로 새롭게 발전하게 된다. 뉴튼에 따르면 모든 우주의 실재는 인간 자신의 이성과 실험에 의하여 발견될 수 있고 수학적 법칙에 의해 표현될 수 있으므로 이성과 실험이야말로 자연적 법칙을 발견하는 유일한 힘과 방법이다. 이러한 과학적 사고는 관찰된 것으로부터 연역할
참고문헌
▷ 김경화(1998), 푸른 학교 가꾸기를 통한 생태교육, 숲과 자연교육, 수문출판사
▷ 김소희, 생명시대(지구생태이야기), 인디컴, 학고재
▷ 머레이 북친(1997), 사회생태론의 철학, 솔
▷ 박이문(1996), 문명의 위기와 문화의 전환 - 생태학적 세계관을 위하여, 서울 : 민음사
▷ 환경교육연구지원센터(2003),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 Bookchin, M, 문순홍 역(1999), 사회생태론의 철학, 서울 : 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