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

 1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
 2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2
 3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3
 4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4
 5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5
 6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6
 7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7
 8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8
 9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9
 10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0
 11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1
 12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2
 13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3
 14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4
 15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5
 16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6
 17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7
 18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8
 19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19
 20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Herzberg의 2요인 이론을 통한 인물의 성격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허수경, 이재춘과장, 김영걸대리의 성격

2. 허수경의 욕구체계특성

3. 이재춘과장의 욕구체계특성

4. 허수경의 상황대처능력 중 개선해야 할 점

5. 이재춘과장의 인간관

6. Herzberg의 2요인 이론에 비추어보아 임금의 성격
본문내용
성취욕구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은 성공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또 그들은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선호 한다.

권력욕구

높은 권력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리더가 되어 남을 통제하는 위치에서는 것을 선호하며 타인들로 하여금 자기가 바라는 대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경향이 크다.

친화욕구


친화욕구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타인들에게 친절하고 동정심이 많고 타인을 도우며 즐겁게 살려고 하는 경향이 크다.


그녀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 또한 자아실현의 욕구를 필요로 한다. 잠은 생리적 욕구로 허수경은 어머니의 병간호를 하면서 잠을 못 자고 회사에 지각한 모습이 잠이 더 자고 싶지만 회사에 지각을 하지 않기 위해서 생리적 욕구를 채우지 못하는 것이 보인다. 가정의 가장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어머니의 병원비를 벌기 위해 일을 하는 모습과, 심리적으로 우울한 모습에 안전의 욕구가 결핍된 것으로 볼 수 있다.마지막으로 자아실현의 욕구와도 연관이 있다. 자아 실현은 무한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우 상향 곡선이다. 4년제 대학교에 편입 하고 싶어하며, 또 토익 학원을 다니고자 하는 욕구를 볼 수 있어 자아 실현의 욕구를 말할 수 있다.


ERG 이론(좌절-퇴행 접근법)과 연관시켜 보는 것이다.


허수경이 지금 자신이 처한 상황과 회사 내에서 있었던 일들에 대해 좌절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연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재춘과장의 말에 풀이 죽어있는 모습을 보이며 공부를 더 하고 싶지만 하지 못하고 회사의 업무가 끝나면 어머니의 병간호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 좌절하고 퇴행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말할 수 있다.



 
4) 매슬로우의 욕구체계이론

가) 생리적 욕구
이재춘 과장은 자신의 몸 건강을 챙기고 있다. 오골계 탕을 먹으러 가자고 이과장이 말했을 대 김대리가 물어본다. 오골계를 왜먹냐고, 몸에 좋은 것이기에 먹는다고 했고, 또 비타민 3종류를 먹으며 자신의 몸 건강을 챙기고 있다. 또 직원들이 하는 말로 보아 헬스장에 다니면서 몸을 가꾸어서 나이보다 훨씬 좋은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자신이 살기 위해서 자신의 일 보다는 1단계 욕구인 생리적 욕구를 먼저 챙기는 것으로 보아 생리적인 욕구가 나타나 있다.
 
나) 안전의 욕구
이재춘 과장은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나이 사십이 넘은 지금에도 30대 초반 같은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신의 건강을 무척이나 챙기는 모습을 통하여 육체적인 안전을 위한 안전의 욕구가 충족된 것을 볼 수 있다.
 
다) 사회적 욕구
회사 생활을 하고, 점심시간에 박 대리와 김 대리와 함께 점심식사를 하러 가는 모습과 커피를 마시는 모습 등을 보아 사회적인 욕구가 충족된 것을 볼 수 있다. 자신이 회사와 직원들과 함께 회사 내에 소속되어 있다는 사회적 관계적인 욕구 곧 소속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라) 존경의 욕구
부하 직원들이 있고, 차장으로 진급하려고 여러 번 시도하는 것을 보아 권력과 성취욕, 지위와 명예에 관한 욕구를 포함하고 타인으로부터 인정이나 존경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의 모습도 보인다. 이재춘 과장은 자신의 내적 자긍심이 뚜렷한 것 같다. 사실은 사무기술 하나 못 다루는 과장 이지만, 자신의 자리 즉, 직급을 최 우선이라 생각하고 있다. 자신이 권력자이고 권위적이니 동료들은 자신의 말을 믿고 따라야 한다는 욕구체계를 볼 수 있다.
 
마) 자아실현의 욕구
차장 진급을 위해 자기계발 및 업무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모습을 보아 자아실현의 욕구는 부족한 듯 보인다. 5장에서 보면 차장 진급에서 3번째 탈락이라고 나온다. 3번이나 탈락했으면 영어나 컴퓨터 활용 능력 등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길러야 된다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