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

 1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1
 2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2
 3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3
 4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4
 5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5
 6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6
 7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7
 8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8
 9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의 의미,목적,중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지도내용,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의미

Ⅲ.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1. 창의성개발
2. 정서의 함양
3. 관찰력의 양성

Ⅳ.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

Ⅴ. 유아 미술교육의 환경조성

Ⅵ.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내용
1.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동기유발을 잘 하여야 한다
3. 많은 경험을 넓혀 주어야 한다
4.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은 금물이다

Ⅶ.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Ⅷ. 유아 미술교육의 효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미술표현은 기본적으로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그것은 정서, 지적인 성숙, 독특한 논리의 반영, 직관적인 표현, 즉 사고의 표현이라고 한다. 유아의 미술표현이 사고의 표현이라면 그것은 상상, 연상, 수렴적 사고, 확산적 사고 같은 성격도 포함한 것으로 창의성을 반영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로웬필드는 미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의 창의성을 개발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유아의 미술표현 능력은 무엇인가? 유아에게 미술표현 발달단계가 있다면 표현력이 우수하다는 것은 발달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그 다음은 조형적 특성의 다양성이다. 즉, 주제나 내용, 형, 색, 공간의 표현, 재료, 도구의 융통성 있는 표현 방법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셋째는 유아의 표현 능력은 ‘손의 기능’의 문제가 아니라, 표현의 형태나 방법, 내용 등의 조형요소를 유아가 얼마나 융통성 있게 사고할 수 있는 지와 깊은 관련이 있다. 김춘일은 유아의 그림표현력과 창의성이 α=.65로서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고한바 있다. 또한 지두현은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유창성, 융통성)이 신장된다고 했다. 따라서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은 창의성의 표현의 수단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의 창의적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형적 표현력을 심화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창의적 사고력을 촉진시켜 결과적으로 표현력 발달을 촉진하고 심화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는 그림을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경험, 상상, 느낌 감정, 정서, 성격 등을 자유롭게 드러낼 수 있다. 유아들은 저마다 개서있고 독특한 표현으로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유아들은 그림을 그리며 같은 대상이라고 해도 각자가 다르게 보고 다르게 표현한다. 그러므로 어떤 그림이 보다 창의적이라고 개념화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참고문헌
김춘일 : 유아를 위한 창의성교육, 교육과학사, 2000
김현정 : 유아 미술 교육의 실태 비교연구, 서울 : 이화여대 교대원, 1999
권상구 : 아동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1998
경북 오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유아의 자발적 미술 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 1997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 유아미술교육학, 서울 : 학문사, 1997
윤정방 : 유아미술·창작공예, 문 출판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