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

 1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1
 2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2
 3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3
 4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4
 5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5
 6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6
 7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7
 8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팝아트

Ⅱ. 비디오아트

Ⅲ. 보테니컬아트

Ⅳ. 디지털아트

Ⅴ. 옵아트

Ⅵ. 미니멀아트

Ⅶ. 키네틱아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팝아트

1960년대 사회는 산업화, 기계문명과 함께 `대중문화`로 대변되는 시대로 접어든다. 일부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예술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일반대중`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예술계는 이 부상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팝 아트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추세에 동조하는 예술 운동으로서 등장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대중적 이미지의 예술`이 바로 팝 아트이다. 팝 아트의 등장에 대해 일부의 평론가들과 사람들은 거부반응을 보이기도 했고 어떤 사람들은 호기심에 찬 수용적 태도를 취하는 가운데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팝아트는 60년대의 미술계의 화제를 온통 지배해 버렸다.
1952년 런던의 현대미술협회(Institute of Contemperary Art)에서 젊은 화가, 조각가, 건축가, 평론가들이 만나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소규모의 비공식 단체인 `인디펜던트 그룹(Indepedent group)`을 설립하여 활동계획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연사를 찾기 위한 토론을 하는 등 새로운 작가들이 토론을 하며 새로운 시대의 미술의 방향을 찾는 탐구적인 자세를 가졌다.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를 비롯해 건축가 앨리슨(Alison)과 피터 스미슨(Peter Smithson), 조각가 에두아르도 파오로치(Eduarde Paolozzi), 건축역사학자 레이너 배넘(Reyner Banham), 화가 리처드 해밀턴(Richard Hamilton) 등이 참여한 이 그룹은 반미학적으로 보이는 영화나 광고 SF소설, 팝 등 대량 생상 소비되는 도시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지식인이 흔히 갖고 있는 상업문화에 대한 혐오감을 하나의 사실로 받아들임으로써 대중문화를 오락이나 취미로 접한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예술의 신중함을 가지고 논함으로써 소비미루술이 순수미술 못지않은 것으로 이러한 것들을 토론하고 작품을 제작한 것이 팝 아트의 시작이었다.
팝 아트라는 용어는 1954년 영국의 미술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가 매스컴 광고 문화에 의해 창조
참고문헌
김재권(1990), 비디오 아트 그 방법적 내재율, 미술평단
김춘일(1979), 팝아트와 현대인, 설화당미술문집36, 설화당
다니엘 마르조나 저, 정진아 역(2008), 미니멀 아트, 마로니에북스
시릴 바레트 저, 정미희 역(1992), 옵아트, 미진사
신시아, 프리랜드, 과연 그것이 미술일까?, 아트북스
최종수(1999), 디지털아트 신기술 연구센터, 교육부제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