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

 1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1
 2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2
 3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3
 4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4
 5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5
 6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6
 7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7
 8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8
 9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9
 10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10
 11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온라인게임중독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독이란 무엇인가?

2. 온라인 게임 중독 실태
1) 온라인 게임 중독의 원인
2) 온라인 게임 중독의 폐해
3) 현대 사회의 온라인 게임
중독 현황(설문조사 포함)

3. 온라인 게임 중독의 예방과 치료
본문내용
1. 중독이란 무엇인가?

1) 중독

중독이란 말은 한자의 뜻 그대로 풀이해보면 '독에 감염되다'이다. '독'이라는 것은 한없이 무한한 사물과 생각 등을 비롯한 세상 모든 것들로 볼 수 있다. 중독되면 공통적으로 강박적 사용과 집착, 내성, 금단, 조절불능, 일상생활의 부적응 등의 현상이 보인다.

2) 온라인게임(역할게임)중독.

역할게임을 통해서 현실에서는 억압되었던 여러 가지 욕구들을 충족하려하고 허위 자기실현을 하려는 성향이 중독으로 이어지게 된다. 좁은 의미의 역할게임은 'RPG-Role Playing Game' 이다. 하지만 온라인게임 중독에서 말하고자 하는 역할게임이란 자신을 게임 상에서 나타낼 수 있는, 자기만의 ID를 갖는 게임을 말한다.
슐러는 현대사회가 인간의 기본적 욕구와 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실패하고 있고 이러한 실제 현실에서의 좌절이 역할게임을 통한 허위 자기실현(Pseudo self actualization)을 가능하게 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욕구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인 생식과 출산은 역할 게임들의 성적인 희롱과 역할전환 등에서 관찰할 수 있다고 했으며, 다음 단계의 욕구인 대인관계나 사회적 인지도 게임의 집단에 소속됨으로써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 다음 단계의 욕구인 학습과 성취를 통한 자기 존중감 또한 역할 게임을 통해 얻게 된다고 하였는데 이는 게임 안에서 지위를 얻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였다. 역할게임중독에 보이는 증상은 다른 여러 중독에서 보이는 공통적 현상과 유사하고 그 심각성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실정이다.


2. 온라인 게임 중독 실태

1) 온라인 게임 중독의 원인

① 욕구실현이론
게임중독의 원인을 찾는 연구의 대부분 개인의 욕구 충족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마약이나 도박과 같은 다른 중독적 증상과 마찬가지로 중독의 대상을 통해 현실에는 만족시키지 못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게임에 중독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Suler는 매스로우 5단계 욕구 위계이론을 응용해 게임의 어떤 특성들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지를 연구했다. 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는 온라인 상에서의 성적 희롱, 성별의 전환, 익명성에 의해서 충족되며, ‘소속과 애정 욕구’는 게임 상에서 개인은 모든 게임행위에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박데 됨으로써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인정과 영향력 행사는 ‘존경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나아가 게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됨으로써 마지
참고문헌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 치료센터 http://netmentalhealth.fromdoctor.com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http://www.comkeeper.co.kr
인터넷 윤리 http://www.pczone.pe.kr
온라인 게임 중독의 폐해 출처 : 한국일보. 2000.3.23.
사이버중독 정보 센터(www.cyadic.co.kr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