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1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2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3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4
 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5
 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6
 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0. 도입단계(Introduction)

1. 초기단계(Initial Stage)

2. 과도기 단계(transitional stage)

1)첫째 날

2) 둘째 날

3. 작업단계(Working stage)

소감

본문내용
제리와 매리앤은 수잔이 말을 하는 동안 ‘음흠’하며 동의하거나 고개를 끄덕이며 그녀의 말을 잘 듣고 있음을 드러낸다. 그리고 말하는 동안 그녀의 눈을 바로 바라보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잘 듣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주의집중은 수잔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회합 전체에 걸쳐 모든 성원이 말하는 동안 이뤄진다. 모든 성원에 있어 상담자가 그들이 하는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제리는 수잔이 말을 끝내고 아무도 말을 하지 않고 있는 시간을 없애기 위해 계속해서 말을 하고 자신을 표현하도록 촉진한다. 한 가지 주제를 끝내고 잠시 조용해 진 순간에 상담자는 그러한 분위기를 없애기 위해 ‘아무나 말하고 싶은 분 시작하세요’ 하고 계속해서 성원들이 말을 이어가도록 집단성원 참여촉진을 한다.
앤드류는 여자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고 아버지와의 관계에서도 문제가 있었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해결 할 길이 없어서 눈물을 흘린다. 이때 제리와 매리앤은 정보요청, 질문 및 탐색기술을 사용한다. 그들은 ‘무엇이 당신을 울게 만들었나요?’ ‘무엇이 걱정되는지 말해줄래요?’하고 앤드류에게 물어 그가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끌어내려 한다. 앤드류는 사람들이 자신이 약하다고 여길까봐 두려워하며, 특히 아버지 같은 제리가 자신을 그렇게 생각할까봐 두렵다고 한다. 제리는 앤드류를 약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를 지지하고 격려한다. 그리고 앤드류에게 공감한 제임스는 자신의 아버지와 형제들간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도 비슷한 감정을 느꼈다면서 앤드류에게 ‘조금 약한것도 괜찮다’며 그를 지지하는 지지자의 역할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감정표현자의 역할도 한다.
이제 집단 상담의 첫 날이 끝나갈 시간이 되었다. 상담자는 ‘오늘 하루 어땠어요?’하고 성원들에게 물어 오늘 이야기한 것들을 정리하고 주제를 명확히 하도록 한다. 그리고 다음 날 어떤 주제를 다룰 것인지 묻는다.
상담자는 이렇게 집단의 구조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을 시작할 때 전 세션에서는 무엇을 말했었는지 간단히 이야기 한 뒤 시작을 하며, 상담이 끝날 때에는 이번 세션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