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문학][낭만파문학]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의의,특징,전개과정,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작품,철학,소설,연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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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의의

Ⅲ.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특징

Ⅳ.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전개과정

Ⅴ.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작품

Ⅵ.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철학

Ⅶ.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소설

Ⅷ. 낭만주의(낭만파) 문학의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낭만주의 이전에 자연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언제나 지배될 수 있는 대상적 존재였다. 고전주의 시대의 합리주의는 이러한 관점의 정당성을 보장해 주었다. 거기서 자연은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을 의미했고 본래의 자연은 이차적인 의미만을 갖는 것이었다. 하지만 낭만주의 시대에 자연은 단순히 대상적 존재의 영역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교섭하는 존재이자 스스로 호흡하고 활동하는 유기적인 자연이었다. 따라서 자연을 파악하고 이용하며 지배하는 인간, 곧 이성적, 지적 능력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스스로 유기적인 세계인 자연 자체에 대한 관심, 즉 산과 바다와 시골의 풍경이 주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낭만주의자들에게 감정은 고전주의 시대의 이성을 대치하는 인간본성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이었다. 사람이 사물들의 내적관계를 알게 되는 것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에 의해서였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회복은 이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정의 교통을 통해서 가능한 일이었으며, 여기서 감정의 억제를 강조한 고전주의의 주장과 상반되는 문학적 견해가 나타나게 되었다. 루소는 자신을 표현대상으로 삼고 있고 자신은 다른 누구와도 다르다는 것을 공언하였는데, 이것은 낭만주의의 한 특질인 개성주의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기표현이 문학의 중심분야가 되는 한 역사적 계기가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진수(2001), 우리는 왜 지금 낭만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서울 : 책세상
덩컨 히스 저, 이수명 역(2002), 낭만주의(하룻밤의 지식여행 11), 김영사
이강언 외 10인 공저, 문예사조(낭만주의문학), 새문사
최상규(1998), 낭만주의 문학의 재조명, 예림기획
한기상(1996), 독일문학개론, 서울 : 학연사
R. W·호튼V. F·호퍼 공저, 고양성 역(1987), 서양문학의 배경, 강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