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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자기의 의미

Ⅲ. 도자기의 원료
1. 점토질 원료
1) 원료의 종류와 특성
2) 점토의 종류
3) 점토 광물
2. 규석질 원료
1) 규석의 성질
2) 규석의 이용
3. 장석질 원료
1) 장석의 종류와 성질
2) 장석의 종류
4. 도석
5. 석회석
6. 납석
7. 마그네시아
8. 그 밖의 산화물 원료
1) 붕사
2) 알루미나
3) 골회
4) 착색제
5) 보조 원료

Ⅳ. 도자기의 제작방법
1. 수비
2. 토련
3. 성형
4. 조각
5. 초벌구이
6. 시유
7. 재벌구이

Ⅴ. 도자기의 도자문양
1. 식물소재 문양의 상징과 쓰임새
2. 동물소재 문양의 상징과 쓰임새
3. 기하형과 문자문 소재 문양의 상징과 쓰임새

Ⅵ. 도자기의 포털사이트
1. 도예 포털 사이트의 필요성
2. 기존 도자기 전문 사이트의 문제점
3. 도예 포털사이트 발전방향
4. 도예포털사이트 제작 기획

Ⅶ. 일본도자기의 역사

Ⅷ. 미국의 도자기축제
1. NCECA(National Council on Education for the Ceramic Arts)
2. CCACA(California Conference for the Advancement of Ceramic Arts)
3. 미국 공예협회(American Crafts Council) 주최 공예전시판매(ACC Crafts Fair)
4. SOFA Expo(Sculpture, Object, Functional Ar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옛 도자기는 우리 민족 문화 유산의 하나로서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옛 도자기를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것은 처음에는 낯설고 힘들지만, 차츰 박물관을 드나들고 그 특징들을 관찰하다 보면 어느새 친숙해져, 시간이 지날수록 기쁨으로 변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도자기를 이해하는 지름길의 하나는 옛 도자를 제작하는 가마의 작업장에 가서 제작 과정을 지켜보고 배우는 것이다. 물레를 돌려 원하는 형태를 만드는 일은 보기에는 쉽지만 실제로 해보면 실패의 연속이고 문양을 새기는 일 역시 쉽지 않다. 한밤 가마에서 불을 때는 장인과 활활 타오르는 불 속에서 익어가는 도자를 지켜보는 일은 신비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하나의 도자가 완성되기 까지 얼마나 어려운 과정을 거치는지를 안다면, 완성품으로서 박물관에서 대하는 도자가 얼마나 새롭고 소중한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고려, 조선 등 도자가 만들어진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사상이나 종교적인 면, 생활에서의 쓰임, 기형, 문양 등에 보이는 특징에 관해서 배우면 배울수록 도자가 새롭게 보이게 될 것이다.
도자기는 원래 도기와 자기라는 별개의 두 유형을 따로 칭하던 것을 현대에 이르러 합쳐 부른데서 기인한다. 도기란 도토(陶土)를 가지고 도공이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도기 가마에서 구워낸 그릇으로 흔히 질그릇이라고 불리 운다. 자기란 자토(瓷土)를 가지고 사기장(沙器匠)이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자기 가마에서 구워낸 그릇으로 흔히 사기그릇이라고 불린다. 일반적으로 우리 옛 도자기라고 하면 으레 고려청자, 조선 분청자와 백자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옛 도기를 포함해야한다. 인류가 처음 토기를 만들어 사용한 시기는 대략 일만 년 전에서 육천 년 전 경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인 7~8천년 전부터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참고문헌
김삼랑(1992) :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강경숙(2000) : 한국 도자사의 연구, 시공사
이경희(1999) : 도자기 명칭의 해석을 통한 작품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이응상 외 2명(1992) : 도자기, 교육부
윤용이(1997) : 아름다운 우리도자기, 서울 : 학고재
조봉환(1981) : 도자기 공업, 이공도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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