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의 단계

 1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
 2  가족생활주기의 단계-2
 3  가족생활주기의 단계-3
 4  가족생활주기의 단계-4
 5  가족생활주기의 단계-5
 6  가족생활주기의 단계-6
 7  가족생활주기의 단계-7
 8  가족생활주기의 단계-8
 9  가족생활주기의 단계-9
 10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0
 11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1
 12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2
 13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3
 14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4
 15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5
 16  가족생활주기의 단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생활주기의 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목차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I. 자녀독립기
II. 결혼으로 인한 결합 : 새로운 부부
III. 첫 자녀의 출생(부모기)
IV.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
1. 학령기 전 자녀 가족
2. 학령기 아동 가족
V. 청소년기 자녀 가족
VI. 자녀진수기 가족
VII. 노년기 가족
* 참고문헌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가족은 상대적으로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므로 가족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각 발달단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가족이 전 생애에 걸쳐서 경험하게 되는 위기의 유형보다는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예측 가능한 위기의 유형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각 가족은 생애사건에 대하여 고유하게 반응하지만 대부분의 가족들은 가족 구성원의 사망 등과 같은 비슷한 범위 내에서의 발달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모든 가족들은 이러한 상실에 대비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가족은 결혼, 첫 자녀의 출생 혹은 부모의 은퇴 등과 같은 출발점 혹은 전환사건에 의하여 유사한 발달과정을 경험한다.
각 단계에서 가족은 고유한 발달과업을 해결하여야 할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가족생활주기를 잘 아는 것은 가족상담자가 가족이 고착되어 있는 방식을 알게 되고 가족이 변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족상담자는 가족생활주기에 적응하기 위하여 가족이 어떻게 태도와 역할을 변화시키고 관계를 변화시켜야 할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위기는 예측할 수 있으며 어느 가족이라도 피해갈 수 없다. 가족생활주기의 전환기는 가족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어느 시점에서 발생하는 가족문제는 가족이 특정 발달 단계에서 과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한다. 모든 가족은 그들의 가족위기에 독특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어떤 가족은 문제해결능력과 기술을 발달시키면서 성장하지만 그렇지 않은 가족도 있다. 가족상담자가 가족이 직면하게 되는 발달단계를 알고 있다면 가족의 주요 과업, 그 결과로 발생되는 위기, 그리고 가족의 대처방식을 진단할 수 있게 된다.
사회기능과 가족생활주기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어 있다고 제시해 왔다. 예를 들면 경제적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게 되는 가족들은 가족생활주기를 거치면서 더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경제적, 사회적 및 정서적 측면의 욕구에 대한 증가는 가족의 경제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의 부담을 가중시키게 되는 것이다. 각 가족발달단계에는 일정의 과업이 수반된다. 새로운 단계로의 전환은 어떠한 형태로든지 일종의 위기를 동반한다. 각 단계로 전환하는 시기가 비교적 명확하지는 않을지라도 각 전환기는 가족체계가 적응할 것을 요구한다. 예를 들면 자녀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가족경계는 사춘기 자녀의 변화하는 발달욕구에 적응하기 위하여 보다 유연해져야 한다. 만약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의 경계가 너무 경직되어 있게 되면 부부자녀 간의 갈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많아진다. 반대로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의 경계가 너무 느슨하면 자녀들의 요구에 대하여 적절하게 반응해주지 못하게 되고 자녀들이 지나치게 발리 가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가족발달단계는 카터와 맥골드릭, 베버와 베버, 듀발의 모델을 근거로 제시한 것이다 가족발달단계는 결혼파트너 되기, 첫 자녀 출생, 학령 전 자녀 가족, 학령기 자녀 가족, 사춘기 자녀 가족, 자녀진수기 가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발달단계 모델은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몇 가지 한계가 있다. 첫째, 가족은 고유하므로 발달단계는 가족마다 다를 수 있다. 둘째, 발달 모델은 한 개인, 대체적으로 첫 자녀의 출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대안가족의 형태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혼과 재혼가족의 증가, 무자녀가족 및 늦둥이가족 등 변화된 가족구조를 초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변화하는 가족주기에 대한 쟁점으로써 일차적 보호 제공자로서 조부모에 의하여 양육되는 손자녀, 성인 자녀에 대한 노부모의 역할도 증가되고 있으나 그 점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I. 자녀 독립기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