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미술][폴 고갱]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의 의미,특성,발전, 폴 고갱의 생애,작품특징,작품,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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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의 의미

Ⅲ.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의 특성

Ⅳ.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의 발전

Ⅴ. 폴 고갱의 생애

Ⅵ. 폴 고갱의 작품특징

Ⅶ. 폴 고갱의 작품
1. 과부습작
2. 야회복을 입은 메트 고갱
3. 캔버스 앞의 자화상
4. 4명의 브르타뉴 무용수
5. 열대의 식물
6. 목욕하는 브르타뉴의 아이들
7. 해변의 두 소녀
8. 성서적 자화상
9. 황색의 그리스도
10. 아름다운 안젤
11. 슈잔 밤부리지
12. 바히네 노 테 치아레
13. 이아 오라나 마리아
14. 테 파토르마
15. 어마, 질투하고 있니
16. 언제 결혼하니
17. 모자를 쓴 자화상
18. 아이타 파라리
19. 망고의 여인
20. 우리들은 어디서 왔으며, 무엇이며, 어디로 가는가?
21. 백마
22. 빨간 꽃과 유방

Ⅷ. 폴 고갱의 영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친은 프랑스인이며 모친은 스페인 사람이었다. 그가 태어났던 무렵에는 정국의 변화로 그의 가족은 멀리 페루로 망명하게 되었는데, 부친은 망명길의 배 위에서 심장 마비로 사망하였다. 6년간의 망명 생활을 정리하고 프랑스로 돌아온 다음 그는 17세 때 선원이 되어 6년간 해상 생활을 계속하였다가 보불 전쟁이 끝난 뒤인 1871년에 파리의 어떤 주식거래소에 고용되었고 그때 그는 여가 시간을 선용하여 그림을 그렸다. 그 시절의 작품들은 아카데믹한 작품으로서 또한 들라크르와 나쿠르베의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 얼마 후에는 인상파 화가 중에서 특히 피사로와 사귀면서 그의 작품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또 인상파 그룹에도 참여하면서 그에 따른 새로운 기법으로 작화를 기도하였다. 35세 때(1883년) 그는 마침내 직장을 버리고 화가로서 작품 제작에 몰두할 마음의 각오를 굳혔다. 이로 인해 가족과도 결별하여 고독과 가난에 쫓기는 생활이 연속되었다. 1886년 브르타뉴의 퐁타방(Pont Aven)에 체류하다가 이듬해 4월에는 대서양의 마르티니크섬에 건너가 잠시 머무른 뒤 12월까지 재차 퐁타방에 체류하였다. 그때 그는 자신을 중심으로 그 곳에 모인 청년 화가들과 함께 자연의 주관화와 단순화를 시도하여 인상파를 극복해 보이는 생태티즘 운동에 나섰다. 1888년 10월부터 12월까지 남프랑스의 아를르에서 고호와 공동 생활을 시작하였지만 두 사람의 성격 차이로 인한 충돌이 잦아 결국 고호는 정신병 발작 현상이 나타났고 이 때문에 그는 고호와 헤어져 파리로 돌아 왔다. 이윽고 브르타뉴의 르 풀듀로 주거를 옮겼다. 이 무렵부터 생테티즘의 추구가 점점 철저하였다. 1890년 12월 재차 파리로 돌아왔으나 문명 생활에 권태를 느낀 나머지 원시적인 자연과 생활을 동경하여 이듬해인 1891년 태평양의 남동부에 위치한 고도 타히티(Tahiti)로 건너갔다. 거기서 그는 토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나페아 파 이포이포], [3인의 타히티인] 등의 대작을
참고문헌
김광우 저서 - 성난 고갱과 슬픈 고흐
브래들리 콜린스(2005) - 반 고흐vs폴고갱, 다빈치
오광수(1996) -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정우사
제임스 H 루빈 지음, 김석희 옮김 - 인상주의, 한길아트
콜린 위긴스, 박주혜 역(2002) - 후기인상주의, 디자인하우스
m.그로써, 오병남 신선곡 역 - 화가와 그의 눈,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