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미술]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르느와르,모네,마네,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고갱,고흐,세잔(세잔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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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오귀스트 르느와르

Ⅲ.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클로드 모네

Ⅳ.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에두아르 마네

Ⅴ.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폴 고갱

Ⅵ.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빈센트 반 고흐

Ⅶ.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폴 세잔(폴 세잔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상주의자들의 본대로 그린다는 인상주의 정신은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 없는 사물의 인상을 그린 것이다 태양광선의 미묘한 조화를 쫓기 위해 이들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그래서 야외주의(플레네리즘 혹은 외광주의)를 만든다. 시시각각 변하는 태양광선은 빠른 필치와 붓놀림을 요구하고 파레트에서 색을 섞기 보다는 직접 화폭에서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노리며 점묘수법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망막적인 효과를 노린다. 이와 같은 인상주의가 출현하는 데는 사진기의 출현에 따른 재현적인 사실적 묘사가 회화에서는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음을 입증해준다. 그래서 관심을 갖은 것이 시각세계이고 그 시각세계의 민주성은 근본적으로 [시각의 근본적인 혁신]의 핵심이 된다. 변화한 시각방식을 받쳐줄 색채학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발달은 독특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인상주의 화가들에게는 과거의 주제. 개념 대신에 모티브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나고 그 결과 국수주의적인 과묵한 주제가 아닌 새로운 변화된 세계에 들떠있는 파리의 풍물이 주된 노래가 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주제를 태양광선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면 변화하는 주제를 담아내기 위한 연작형식이 유행한다. 모네가 그린 [건초더미] [루앙 대성당][수련]등의 연작에 있어 작품의 대상이 되는 사물들은 태양광선을 위한 부차적인 소재인 것이다. 이 그림은 얼마간의 거리를 유지해야 윤곽과 형태가 드러난다. 화면의 구성도 삼각형구도나 소실점이 한두 개로 축약되는 선원근법적이 아닌 대기원근법을 사용한다. 그 효과는 자칫 어수선해보이나 자연스럽고 우연한 느낌의 스냅사진과 같은 연출을 한다.
참고문헌
◈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열화당
◈ 미셸 후그 지음, 권영자 역, 세잔느의 진실, 서울 : 열화당, 1980
◈ 브래들리 콜린스 저서, 반 고흐 vs 폴 고갱
◈ 예경·조선미 지음, 화가와 자화상, 고흐의 자화상에 나타난 그의 내면과 그림세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 정연호, 끌로드 모네의 회화작품 세계연구,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김희균(번역), 마네, 시공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