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

 1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1
 2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2
 3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3
 4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4
 5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5
 6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6
 7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7
 8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8
 9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바로크 음악의 의의

Ⅲ. 바로크 음악의 특징
1. 콘체르타토(concertato) 양식
2. 조성
3. 모노디
4. 지속저음
5. 즉흥연주

Ⅳ. 바로크 음악의 성격
1. 화성
2. 조성
3. 구성
4. 즉흥연주

Ⅴ. 바로크 음악의 형식

Ⅵ.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

Ⅶ. 바로크 음악의 오페라
1. 구성요소
2. 이탈리아의 오페라
3. 나폴리파의 오페라
4. 코믹오페라

Ⅷ. 바로크 음악의 샤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사에서 흔히 바로크 시대로 구분되는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은 중앙집권적인 통일 국가와 근대 과학, 근대 철학의 성립으로 특징지어지는 근대 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였다. 음악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사고방식도 바로 이 시기에 생성되었는데, 특히 17세기는 음악에 새로운 구성방식도 바로 이 시기에 생성되었는데, 특히 17세기는 음악에 새로운 구성 형식과 표현법 그리고 새로운 미학적 사고방식이 발달된 시기로 특징지어진다.
이제까지 미술이나 문학 등의 예술장르에 비해 미숙한 상태로 있었던 음악은 17세기를 시작으로 하여 점점 예술사의 전면에 그 화려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그리하여 18, 19세기가 되면 음악은 다른 어떤 예술장르도 누릴 수 없었던 영화를 누리게 된다. 음악에 있어서는 이 중에서 특히 회화적인 요소와 통일적인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의 대표적인 작곡가각 바로 게슈왈드(1560-1614)였다. 그는 그와 동시대인인 화가 카라바지오와 더불어 관능적이고 대담하고 가식 없이 그들의 예술세계를 표현했다. 그의 관심은 어떻게 하면 가사의 내용을 음악을 통해 회화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에 있었다. 따라서 그는 전체적인 소리의 통일성에는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러한 초기 바로크 음악의 회화적 경향은 불협화음이나 반음계의 효과적인 사용, 두 개의 합창단 간의 메아리 효과등과 같은 시도로 구체화되었다. 화가와 조각가들도 음악가와 마찬가지로 격렬한 것, 거대한 것, 뛰어난 색채와 장식으로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 내려고 하였다. 이렇게 관습적인 것에 구애받지 않고 본원적인 어떤 것을 표현해 내려는 바로크적 창작 태도는 본질적으로 낭만주의적인 것이었으며, 예술에 있어서의 주관주의의 대두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시공사(2008), 불멸의 오페라 1(국판)
성경희(1988), 음악과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피에르 카반느 지음, 정숙현 옮김(2004), 고전주의와 바로크
홍정수·김미옥·오희숙 공저, 두길 서양음악사, 나남 출판
Claude V·Palisca 저, 김혜선(2000), 역바로크 음악, 다리
Fried-Rich Brume(1986), 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 삼호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