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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딕건축양식의 특성

Ⅲ. 고딕건축양식의 발전
1. 전파 경로
2. 고딕 건축 일반
3. 고딕건축과 건축주
4. 플라잉 버트레스(Frying buttress)지붕이나 볼트의 횡방향 추력을 아치형태의 조적을 통해 기둥이나, 부축벽에 전달하는 조적구조체 높은 네이브(Nave)위에 설치한 볼트의 횡압을 간단하게 해결
5. 리브 볼트(Lib-vault)

Ⅳ. 고딕건축양식의 형성조건
1. 인문적 조건
2. 기술적 조건
3. 고딕건축의 역사성 중요성
4. 고딕건축의 요소들

Ⅴ. 고딕건축양식의 요소

Ⅵ. 고딕성당의 의미

Ⅶ. 고딕성당의 형태

Ⅷ. 고딕성당의 빛의 배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145년경, 수도원장 쉬제르를 도와서 생 드니 수도원 계획에 참여 했던 샤르트르 대성 당의 주교는 자기의 대성당을 새로운 양식으로 개축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50년 후, 샤르트르 대성당은 화재 때문에 서쪽 정면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불타 버려, 두 번째 개축 이 1194년에서 1220년 사이에 행해졌다. 이것은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 신랑보다도 한 세데 후에 계획된 것으로서, 원숙한-또는 전성기 고딕-양식의 최초의 걸작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계랑은 이제 축소되어 신라벽의 두께이하의 좁은 통로가 되고, 트리포리움 아아케이드에 가려져 있다. 신랑 아아케이드의 개구부는 한층 높아지는 반면 좁아졌고, 벽주는 둥근 지주에 곁들여져서 수직선의 연속을 강조하고 있다. 또 신랑의 궁륭은 이 제 여섯 갈래로 나뉘어져 있지가 않다. 모든 주요한 고딕 대성당 중에서 샤르트르만이 아직도 당초의 스테인드글라스 창의 대부분을 보존하고 있다.
샤르트르 대성당에서 명확해진 전성기 고딕 양식은 그보다 한 세대 후에 아미앙 대성 당 내부에서 그 절정에 이른다. 여기서는 긴장된 높이가 주요한 목표로 되어 있기 때문 에, 그 뼈대의 구조는 위태로운 한계점에까지 도달하고 있다. 건축조직의 내적인 논리는 皮膜과 같이 긴장된 얇은 궁륭의 모양과 확대된 창의 층에 강조되어 난타나 있으며, 그 창의 층은 트리포리움에 까지 이르러 있어서 신랑 아아케이드 위쪽의 벽 전체가 하나의 높은 채광찬으로 되어 있다. 이와 똑같은 수직성과 반투명성의 강조는 전성기 고딕 건 물 정면의 발전에서도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맥컬레이, 하유진 옮김, 고딕성당, 소년한길
비난트 클라센 저, 심우갑, 서양 건축사, 대우 출판사
조경수(2002), 교회건축의 변천과정과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대학원 박사
카린 자그너 저, 안상원 역(2007), 고딕, 미술문화
패트릭 넛갠스, 윤길순 역(2001), 건축 이야기,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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