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그리스,비잔틴,르네상스미술,바로크미술,로코코미술,신고전주의,낭만주의,자연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상징주의,야수파,입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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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 미술

Ⅱ. 비잔틴 미술
1. 조각
2. 회화
3. 고딕(13~15세기)

Ⅲ. 르네상스 미술

Ⅳ. 바로크 미술

Ⅴ. 로코코 미술

Ⅵ. 신고전주의 미술

Ⅶ. 낭만주의 미술

Ⅷ. 자연주의 미술

Ⅸ. 사실주의 미술

Ⅹ. 인상주의 미술

Ⅺ. 후기인상주의 미술

Ⅻ. 상징주의 미술

ⅩⅢ. 야수파(포비즘) 미술

ⅩⅣ. 입체주의(입체파, 큐비즘) 미술

ⅩⅤ. 표현주의 미술

ⅩⅥ. 다다이즘 미술

ⅩⅦ.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

ⅩⅧ. 추상주의 미술

ⅩⅨ. 팝아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이 있었다. 그리스 미술의 특징을 살펴보면 인간중심의 사상을 바탕으로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였으며,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고,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인체의 이상미를 추구하고자 했다.
그리스 미술은 세 시기로 구분된다.
원래 그리스 조각은 크소아논 형이라는 작고 단순한 조각 양식에서 출발하였으나 B.C7세기에 이집트 대조각에 큰 영향을 받아 그리스에서도 대조각이 출현하게 되었다. 초기 그리스 미술양식을 아르카익 양식이라고 하며 이는 이집트 조각에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이집트 조각과는 달리 물체의 구조에 관심이 많았으며, 겉 부분의 단순묘사 보다는 인체가 지닌 구조적인 측면의 표현에 관심을 두었다. 그리스의 아르카익 시대의 대표적인 라는 조각상을 보면 이집트 조각과 다른 미묘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집트 조각은 아주 실감나는 자연주의적 인물상을 표현하는 반면에 그리스 조각는 매우 추상적이다. 그리스인들은 처음으로 대조각을 만들어서 인지 매우 어설픈 것을 알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홍태, 다다와 초현실 미술에 나타난 원시적 성향에 관한 연구
나이즐 스피비, 그리스미술, 한길아트, 2001
데이빗탈보트라이스, 비잔틴 세계의 미술, 미진사, 1985
루시 R.리파드, 팝아트, 미진사, 1985
열화당, 큐비즘, 2003
L 노버트, 마순자 역, 표현주의, 열화당, 1994
S. 알렉산드리안, 이대일 역, 초현실주의 미술,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