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

 1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1
 2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2
 3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3
 4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4
 5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5
 6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6
 7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7
 8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의 이해]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불평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정보의 중요성

1. 정보불평등의 개념

2. 정보불평등(정보격차) 발생 원인

3. 정보불평등의 여러 유형

정보 불평등 해결방안

본문내용
① 사회경제적 개인별 차이
정보 격차는 먼저 새로운 정보기술의 채택단계에서 소유와 비소유의 여부에서 나타난다. 소유의 격차는 개인의 경제적 여건, 즉 수입의 정도와 직결된다. 또, 정보격차는 정보기술의 개인별 이용 동기 여부와 개인의 교육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정보추구의 동기도 낮다는 상관관계가 작용한다.

②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컴퓨터 해득력에 따라 발생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정보기술의 선택과 이용을 수용자의 의도에 따라 능동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포괄적 심리적 동기와 기초 지식을 의미한다. 일반 대중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인위적으로 정보의 상업화 추진의 강도와 방향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정보기술의 이용능력은 기술판매를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유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다수의 국민을 위한 이상적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은 제도적으로 보호되고 지원되어야 하나 지금과 같이 정보의 산업화 추이가 강화될수록 이에 대한 정치권의 반론이나 정부의 통제책은 무기력해질 수 밖에 없다. 그 결과 미디어를 통한 일반 대중의 공공의 장은 점차 위축되고 이들 다수를 위한 사회 교육적 기반을 취약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한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유사한 맥락에서 컴퓨터 해득력이란 용어가 강조되고 있다. 컴퓨터 뿐 아니라 뉴미디어 가운데는 컴퓨터를 적용한 다기능성이 내재되어 있어 이용자의 인지적 처리 능력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③ 정보 상품의 집중화 문제
일반적으로 정보기술의 구축은 기존의 경제체제를 바탕으로 가장 소비수요가 높은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방도시보다는 대도시에, 없는 자 보다는 있는 자를 추구하는 실리적 편향성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뉴미디어 선택의 다양성은 소수의 부유층과 특수층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운영체제로 전락됨으로써 심각한 정보 불평등을 야기한다.

④ 정보화에 대한 투자액의 차이와 지방정부의 재정 규모
이것은 정보 생산 및 이용기술축적에 영향을 미쳐 정보격차가 유발된다는 것이다. 특정 정보의 상품화와 정보 활용의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 비용을 수반하는 정보는 그에 대한 지불능력이 있는 지역에서만 유통되기 때문에 지역간 정보격차가 발생한다.


3. 정보불평등의 여러 유형

참고문헌

정보 불평등으로 인한 정보격차에 관련된 기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0051801071424160002
http://news.nate.com/view/20101228n00219
정보격차 해소에 관한 법률
http://likms.assembly.go.kr/law/jsp/Law.jsp?WORK_TYPE=LAW_BON&LAW_ID=B3497&PROM_NO=20854&PROM_DT=20080620&HanChk=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