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

 1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1
 2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2
 3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3
 4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4
 5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5
 6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6
 7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7
 8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8
 9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9
 10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10
 11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미술치료]유아미술치료의 개념,가치, 유아미술치료의 과정,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미술치료의 개념

Ⅲ. 유아미술치료의 가치

Ⅳ. 유아미술치료의 과정

Ⅴ. 유아미술치료의 공간

Ⅵ.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1. 대상관계와 미술치료
2. 중간대상과 미술 치료
3.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대상관계 미술치료

Ⅶ.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
1. 크레이머의 평가법
1) 재료
2) 과정
3) 관찰영역
2. David R. Henley의 평가법
1) 정신운동발달 영역
2) 인지발달 영역
3) 지적발달 영역
4) 미적 표현기술발달 영역
5) 동기 관련 기록 평가

Ⅷ. 유아미술치료의 사례
1. 아동은 6세된 여자아이
2. 초등학교 일학년의 남자아이
3. 6세의 남자아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빅터 로웬펠드는 어린이 발달 단계의 분명한 특성을 강조하고 교사들이 자연스럽고 적절한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간섭하지 말 것을 주장하였다. 로웬펠드는 이런 자연스런 발달과정에 따라 사람들이 세상에 대한 두 가지 다른 지각유형을 갖는다고 하였다. 족각형은 그의 환경과의 접촉에 대하여 정서적이고 근육운동 지각적 반응에 의존하고, 시각형은 있는 그대로의 시각적 방법으로 세상을 지각한다는 것이다. 로웬펠드는 비엔나 맹인학교에서 맹인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연구한 후 1939년 미국에 도착하였다. 그는 영어로 번역된 최초의 중요한 연구인 ‘창의적 활동의 본질’에 이어 1947년 ‘창의적이고 정신적인 성장’이 출판되었다. 그 책에서 로웬펠드는 정신건강과 자아개념과 창의성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어린이 발달에 대한 견해를 주장하였다. 여러 나라에서 그의 연구가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미술교사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주었던 로웬펠드는 각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이런 관점에서 교사의 임무는 그들의 잠재성이 실현되도록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교사나 부모가 어린이에게 칠하기 그림책을 사용하게하거나 모사나 따라 그리도록 할 때,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작업을 위한 능력을 억누르게 된다는 것이다. 창의성을 가장 잘 발휘하게 하는 방법은 어린이들이 그들의 모든 감각을 통하여 삶의 특성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허버트 리드는 예술을 통한 교육에서 어린이 미술은 어린이들이 가진 특별한 인성유형과 정신의 무의식으로부터 그들의 방식을 찾아낸 최초 원형의 이미지의 조정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이론화하였다.
참고문헌
* 김동연, 미술치료연구, 제1권 1호, 한국미술치료 학회, 1994
* 김보경, 미술치료적 기능을 통한 그림 심리진단 연구, 회화과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98
* 김재은·이성진(편), 장애아의 지도, 유아교육전서 7, 서울 : 배영사, 1979
* 신민섭 외,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2003
* 신승녀, 유아의 교육적 미술치료
* 정명주·전현주·안태희 공저, 표현에서 치유로 아동미술치료, 이렇게 하세요, 형설출판사,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