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물결과 한국사회

 1  제3의물결과 한국사회-1
 2  제3의물결과 한국사회-2
 3  제3의물결과 한국사회-3
 4  제3의물결과 한국사회-4
 5  제3의물결과 한국사회-5
 6  제3의물결과 한국사회-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3의물결과 한국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序
2. 本
1) 정치
2) 경제
3). 사회
4) 문화

3. 結
본문내용
1. 序
반만년을 이러온 단일민족의 전통 속에서 “조용한 아침의 나라”로서의 문화를 가꾸고 발전시켜 온 우리 민족은 19세기 말 밀어닥친 근대화, 산업화의 거센 물결을 기점으로 오욕과 환희와 비탄과 희망이 교차되는 격동의 한 세기를 체험하였다.
해방이후 4.19, 5.18의 반독재, 반군부를 외치는 격심한 정치적 변동과 더불어, 80년 오일쇼크, IMF등의 환란등을 이겨내며 우리 민족은 주체성을 잃지 않으려 몸부림을 쳤으며 그 몸부림은 그대로 성숙해 가는 민족의 역량으로 축적되어왔다.
정치학입문 7조는 “역사란 인간이 만들어 낸 산물이다, 자연과는 달리 역사는 인간의 의지와 실천 없이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다.”는 전제아래 2000년도를 분석함에 있어서 우리 사회가 그동안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현재의 상황은 어떠하고 이로부터 어떤 발전의 가능성이 미래의 사회를 향하여 열려져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2000년대가 과연 제2, 3의 물결 어느쪽에 있는것이냐의 문제에 대하여 2002-04년 시점의 사회구성 4대요소인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화제들을 뽑아 표본화하여 각 물결에 특징들을 일반화하여 적용하였으며, 그로 인해 총체적인 한국의 2000년대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정치, 경제적으로 3월 12일 사상초유의 대통령 탄핵과 한-칠 간의 FTA체결, 사회 문화적으로 이혼 및 부모의 살인, 성전환수술과 여유롭고 풍요로운 생활을 추구하는 웰빙의 문화적 변화 등이 단순한 생활 패턴, 경제 패턴의 변화가 아닌 더 나아가 한국사회 새로운 패러다임 분수령임을 전제하여 분석하였고, 적용 범위를 넘어 구성요소별 제2, 제3의 물결 정의를 내려 서로의 차이점을 찾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리포트는 전체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서론, 2․3․4장은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와 그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적용하고 있으며, 5장 결론으로서 총제적인 각 특징들의 일반화를 뽑아내어 2000년대를 규정 내리고 있다.

2. 本
1) 정치
A. 한국정치의 중요한 이슈
오늘날 한국사회는 심각한 정치적 위기에 직면해있다. 3월 12일 사상초유의 대통령 탄핵이라는 사태는 이러한 위기가 이제는 간단한 치료만으로는 해결 할 수 없으며 대 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대통령의 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