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

 1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1
 2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2
 3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3
 4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4
 5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5
 6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6
 7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7
 8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8
 9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9
 10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경영과음악] 음악의 역사와 한국 음악 산업의 현황과 예술 경영자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음악이란
2. 음악의 역사
가. 서양 음악사
나. 한국 음악사
3. 한국 음악 산업
가. 순수 음악 시장
나. 예술 경영자의 역할
다. 음반 시장
라. 예술 경영자의 역할

본문내용

3. 한국 음악 산업
가. 순수 음악시장
1. 순수음악의 공연 실태
그림 장르별 공연실적 평균

현재 우리나라의 순수 음악 공연 시장은 유명 교향악단, 스타 연주자의 공연이 아닌 경우에는 손님의 대부분이 초대 손님이다. 또한 지명도가 높은 예술가들이 연주를 해도 연주프로그램이 어려우면 표가 적게 판매된다. 그리고 국악의 경우에는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양악에 비해 공연 수 자체가 적다. 문화체육관광부 2010 공연예술실태조사, 2009.01.01~2009.12.31


2. 대중성을 갖기 어려운 클래식

대중성은 일반적인 대중이 친숙하게 느끼고 좋아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클래식이 이런 대중성을 갖기 어려운 이유 중에는 우리나라의 예술 소비특성인 속물적 소비가 있다. 속물적 소비란 예술에 대해 진지한 접근의식이 없이, 단지 상징적 지위를 얻기 위해 특정한 소비활동을 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꾸준한 학습을 통한 이해가 필요한 클래식음악에 대중은 부담을 느끼게 된다. 용호성, 예술경영


3. 클래식보다 더 낯선 우리의 국악

국악은 주로 전문가 집단 안에서, 양악보다는 비체계적인 방식으로 계승되기 때문에 일반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