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리더십

 1  한국기업의 리더십-1
 2  한국기업의 리더십-2
 3  한국기업의 리더십-3
 4  한국기업의 리더십-4
 5  한국기업의 리더십-5
 6  한국기업의 리더십-6
 7  한국기업의 리더십-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기업의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리더십의 정의
◇ 본론
- 지도자의 역할

현대 정주영 회장을 통해 본 리더십
1.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결단성
2. 어려움을 뚫고 나가는 창의성
3. 열정과 정직과 신뢰
4. 인간존중
5. 긍정적 사고와 도전정신
- 한국적 리더십의 문제점
- 리더십 개선방안
◇ 결론
-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더십의 정의
한 기업의 성공은 한 사람의 지도자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지도자의 역량은 매우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기업가들은 리더십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사전적 의미의 리더십은 집단적 기능의 하나로 집단구성으로 하여금 그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모든 작용을 의미한다. 리더십이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과업을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행동을 유발하는 성격특성이나 그 밖의 특성들의 조합이라고 하며, 리더십을 행위 혹은 행동 즉 집단내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리더가 취하는 행동이라고 한다. 리더십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다.
즉, 리더십은 사람들을 따르게 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리더십은 요구되는 것을 사람들이 하게 만드는 것이다. 조직에서의 리더십은 지도자에게만 국한되어 있는게 아니라 지도자와 조직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이다. 지도자와 조직구성원들 사이에서의 제휴하고 협력하려는 노력이 진정한 리더십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처럼 지도자의 리더십은 지배와 복종의 관계가 아니라 협력과 조화의 관계이고 상호작용의 개념이다. 리더십의 성공 여부는 리더와 부하 사이의 관계에 달려있는 것이다.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조직의 리더뿐만이 아니라 조직구성원들이 잘 따르고 협력해줘야 목표를 잘 달성할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조직구성원들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리더십은 정치학이나 사회학의 커다란 문제로 취급되어 왔으나, 기업이 사회적 조직으로서 중요하게 되자 더욱 부각되었으며, 경영자의 리더십은 기업의 발전을 좌우하는 것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홍하상, 『카리스마 카리스마 정주영, 이병철』
이광현(1999), 『한국기업이 망할 수밖에 없는 17가지 이유』 , 서울:한국능률협회
앤드류 브라운(2000), 『현대사를 이끄는 리더십의 6가지 유형』 , 서울:현대미디어
에릭 플램홀츠, 『기업성장을 방해하는 10가지 증상』
하고 싶은 말
한국기업의 리더십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